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유수원의 우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 유수원의 생애
2. 『우서』의 구성과 그 개요
3. 『우서』의 구체적 논의
4. 『우서』의 결론부 - 이러한 법도들을 시행할 수 있을 것인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서』는 문답체 형식으로 서술된 체계 정연한 경세치용(經世致用)의 논문집이다. 이 책은 대역죄로 처형된 유수원의 저작이었기 때문에 조선시대에서는 결코 드러날 수 없었으나, 왕조의 종언과 함께 비로소 ‘규장각본’ ‘장서각본’ 등으로 세상에 유통되기 시작하였다.
아마 이 책은 유수원이 지방관으로 전전하던 그의 나이 40세 전후의 시기에 저술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보면,『우서』는 유수원이 가장 혈기방장하면서도 불우한 시기에 도시와 농촌을 오가며 직접 보고 느낀 바를 과감하게 개진한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서』는 보다 근본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개혁의 발판으로 삼으려는 의도에서 저술된 것이었다고 보여 진다.
그러나 그가 대역부도의 죄로 처형되고, 또 노론의 집권이 한말까지 계속되었기 때문에 그의 글과 사상은 널리 퍼지지 못하고, 잊혀지고 말았다. 그의 이름과 학문 및 사상이 다시금 햇빛을 보게 된 것은 겨우 1960년대에 이르러서였다. ‘저자 미상’이었던 『우서』가 그의 저작임이 밝혀지면서 일약 유수원의 학문과 사상에 대한 역사적 조명이 집중되었다. 그리하여 오늘날 그는 실학자 가운데서도 이용후생학파의 일원으로서 상공업 중심의 부국안민론을 주창한 대표적 인물로 손꼽히게 되었다. 특히 『우서』는 그 속에서 제시되었던 여러 개혁안 가운데서도 상공업 정책과 화폐정책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면모를 보인 시대를 앞선 경제서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 자료

유수원 저, 『迂書』(민족문화추진회, 1985).
강영범 저, 「柳壽垣의 敎育과 官吏任用制度改善論」(國民大學校, 1990).
한영우 저, 「유수원의 신분개혁사상」, 『韓國史硏究』8권(한국사연구회, 197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