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미술]천경자의 혼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천경자의 혼 전시를 관람한 후 쓴 감상문 그림사진도 들어있습니다.

목차

1. ‘천경자’..그녀는 누구인가?
2.천경자의 혼
3.화가의 방
4.도안화(圖案畵)와 드로잉
5.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6.끝없는 여정
7.영원한 초상
8.보라빛 정한
9. ‘천경자의 혼’을 보고나서....
10.참고문헌
11. 시립미술관 관람 후기...

본문내용

이번 과제를 위해 관람한 전시회는 지금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천경자의 혼’이라는 미술전이었다. 천경자라는 화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매체를 통해서 꽃과 여인을 주로 그리는 화가라고 어렴풋이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전시회를 통해서 그녀그림의 다른 면에 대해서도 알게 됐다. 그래서 이 리포트를 통해 조금이나마 그녀의 삶과 그림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1. ‘천경자’..그녀는 누구인가?

천경자는 1924년에 태어나 1944년 동경여자미술전문학교를 졸업하고 파리 아카데미 고에쓰에서 수학하였다. 1955년 대한 미협전 대통령상과 1983년 은관 문화훈장을 수상하였다.천경자의 그림은 그 자신의 생활감정을 포함하여 자연의 아름다움, 생명의 신비, 인간의 내면세계, 문학적인 사유의 세계 등 폭넓은 영역을 포괄한다.
그는 해방 이전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화가들이 배출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의 한 명으로서 우뚝하다. 더구나 채색화를 왜색풍이라 하여 무조건 경시하던 해방 이후 60년대까지의 그 길고 험난했던 시기를 극복하고 마침내 채색화 붐이 일고 있는 오늘을 예비했던 그 확신에 찬 작가정신으로 말미암아 그의 존재는 더욱 확고하다.
그의 작품세계에서 중심적인 이미지로 떠오르는 꽃과 여인은 일반적인 관점에서 아름다움의 대명사로 통한다. 일상적인 감정을 그림 속에 그대로 연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의 그림은 체험적인 인식의 산물이기도 하다. 꽃과 여인은 아름다움 그 자체이면서 한편으로는 여러 가지 상징성을 내포한다. 일상적인 생활감정 뿐만 아니라, 속내를 은유적이고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상징적인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다.


2.천경자의 혼

국내화단의 대표적인 작가이며 한국채색화에서 독자적인 화풍을 이루어 온 천경자 화백의 작품세계와 기증의 의미를 되새겨보기 위해 서울시립미술관에서는 천경자의 혼을 상설전시하고 있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학창시적의 도안화, 드로잉을 비롯하여 꿈, 환상, 동경, 정한의 세계를 표현한 작가 특유의 채색화 작가 자신의 모습을 투영한 자화상, 세계여행을 통해 제작된 풍물화, 인물화 등 194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는 작가의 대표적인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