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타고르의 교육관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 쓰는데 도움이 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를 세운 배경
2. 교육 목적
3. 교육 방법
4. 스승과 제자가 영원한 생명의 양식을 나누는 곳

Ⅲ. 결 론

【타고르의 격언】

본문내용

Ⅰ. 서 론
타고르는 아름답고 영감 있는 많은 작품을 남긴 동양 최초의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서 한때 먹구름 속에서 빛을 갈망하던 그 시적, 우리에게 “동방의 밝은 빛”이라는 감격과 희망의 시를 선물해 준 인도의 시인이다. 그는 뱅갈의 명문 가정 출신으로 인도의 문예부흥과 사회 개혁의 선구자로서 동서양의 융합과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이상을 추구했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그의 풍모는 신비할 정도로 고상하고 우아하기 때문에 그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그가 마치 오늘 아침 히말라야에서 내려온 신선으로 착각할 정도였다고 한다. 한 마디로 타고르는 자연과 사람을 사랑하고 그 속에서 아름다움과 진실을 추구한 순수한 사람 이였다. 그는 인간의 일상생활 속에 작용하는 사랑의 에너지와 광활한 우주의 신비 속에서 신의 본질을 발견하고 희열을 느꼈다.
우주 자연과 모든 생명체가 타고르의 관심과 사랑의 대상이기 때문에 타고르의 작품 속에는 산과 들, 나무와 꽃, 새와 들짐승들이 살아 움직이고 있다. 또한 여러 가지 환경과 조건 속에서 가지각색의 삶을 영위하는 모든 사람들의 생활양상이 아름다운 테마로 그의 작품 속에 등장한다. 그리고 그는 그릇된 관념과 제도로 인해 소외된 인간, 상처받은 휴머니티를 안타깝게 생각하고 종교와 교육과 문화를 통하여 사랑과 평등의 정의 사회 실현을 강조하였다. 그는 당시의 남녀 차별, 세습적 계급에 의한 차별, 빈부의 격차, 미신과 종교적 광신 그리고 강대국의 식민주의 횡포에 대해서 혁명가적인 비판과 공격을 가했으며 그 시정과 개혁을 교육과 문화운동의 방법으로 실천하려고 하였다.
타고르의 일생을 보면 가슴 아픈 슬픔이 한꺼번에 닥친 시기가 있다. 가족이 떠나가는 슬픔이 한번이라도 견뎌내기 힘든데 타고르는 몇 년간 쓰라린 경험을 가졌다. 그의 나이 42세에 부인이 상망했고 다음해에 둘째딸이, 그 다음해엔 그의 조수가, 그리고 그 다음해엔 아버지가, 2년 뒤엔 그의 둘째 아들이 사망하는 시련이 있었다. 이런 시련을 이겨내고 많은 사람들에게 찬사를 받는 작품을 만들어 낸 타고르는 참으로 위대하다고 할 수 있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