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동기유발의 의미와 기능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6.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레포트자료입니다.

목차

1. 동기 유발의 의미와 기능
1-① 초발적 기능
1-② 지향적 기능
1-③ 조정적 기능
1-④ 강화적 기능

2.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유발
2-① 내발적 동기 유발과 외발적 동기 유발

3. 동기유발: 교실에서의 적용

4. 동기유발 활동 예시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동기 유발의 의미와 기능

동기유발이란 어떤 활동을 촉진, 지시 밑 유지하려는 내적 상태 또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 개념은 교육심리학의 중심 개념 가운데 하나이다. 그런데 이것은 직접 관찰 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나타난 행동을 보고 거기에서 유출해 내는 개념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정의는 보는 측면, 강조하는 내용에 따라 각기 다르게 마련이다.
J.M. Stephens는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동기 유발이란 말을 사용할 때에는 어린이를 동기 유발시키도록 행하는 것을 말하기보다는 오히려 동기 유발된 상태의 성질을 말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여기에서 보면 우리가 흔히 말하고 있는 동기와는 구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K.B. Madsen도 동기 유발에 관한 20가지 이론을 분석한 결과를 논의하면서 그는 동기 유발을 상위 개념으로서 행동의 에네르기 특성을 결정하는 모든 변인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동기는 그 가운데 신경 중추성 동기화를 의미하는 하위개념으로서 신경생리학적 과정을 나타내는 가설적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 Sears와 Hilgard는 ‘동기 유발의 경향’과 ‘야기된 동기’를 구별하고 있다. 동기 유발의 경향이란 어떤 종류의 동기 유발의 야기를 초래하기 쉬운 비교적 지속적인 경향이다. 예컨대, 식욕이 왕성한 사람은 음식에 의해 간단히 식욕을 야기시킬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강한 식욕을 갖고 있다는 특성은 `동기 유발의 경향`인 것이다. 그러나 이 사람도 배가 불러 포화상태에 있는 경우에는 식욕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동기는 쉬는 상태에 있으나 공복이 되어서 음식을 보면, ‘야기된 동기’가 존재하는 것이 된다.
이처럼 동기유발과 동기를 구별하려고 하지만 그러나 대개의 경우, 실재로 사용할 때는 거의 같은 문맥에서 사용되고 있다. Sears와 Hilgard도 그의 논문에서 ‘야기된 동기’와 ‘동기 유발의 경향’을 별개로 강조하고 있으나 사용도를 구분할 수는 없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강승희(서현사)
학습기술 변영계(학지사)
교육심리학 정채기(학문사)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교육과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