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영양]열탕처리가 절화국화의 품질과 수명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열탕처리가 절화 국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품질과 수명에 대한 자료를 도출하였습니다.

목차

1. 연구의 목적
2. 국화
▶ 국화의 특성
▶ 국화의 종류
▶ 국화의 소비
3. 절화(折花)
▶ 절화의 특성
▶ 절화의 노화와 환경 조건
▶ 절화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각 단계별 처리과정
4. 재료 및 방법
▶ 열탕처리가 대륜계 절화국화의 품질과 수명에 미치는 영향
▶ 열탕처리가 스프레이 국화의 품질과 수명에 미치는 영향
5. 결과 및 고찰
■ 열탕처리가 스탠다드 절화국화 의 품질과 수명에 미치는 영향
▶ 열탕처리에 의한 수명 연장
▶ 열탕처리에 의한 화경 증가
▶ 열탕처리에 의한 생체중의 증가
▶ 열탕처리에 의한 수분균형 향상
▶ 열탕처리 후 24시간 방치한 후 결과(재절단)
▶ 열탕처리에 의한 세균 수 감소
■ 열탕처리가 스프레이 절화국화 의 품질과 수명에 미치는 영향
▶ 스프레이 국화에 대한 열탕처리의 효과는 미미하거나 없다.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절화는 뿌리가 없는 식물체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수명이 짧으며, 절단면의 부패와 공기의 유입은 도관기능 장해를 유발함으로써 수분 흡수를 불량하게 하여 절화의 수명단축을 초래한다. 따라서 수확 후 적절한 처리와 관리는 절화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수명을 연장시켜 우수한 품질의 꽃을 오랫동안 관상할 수 있게 한다.
생산자가 약제 등을 이용하여 수확한 절화를 적절하게 전처리 할 경우 품질이 향상되고 수명이 연장된다. 그러나 약제를 이용한 전처리는 비용과 번거로움 때문에 재배농가에서 잘 활용하고 있지 않다. 절화 국화는 대부분의 농가에서 수확한 다음 열탕에 줄기기부를 잠깐 동안 침지한 후 꺼내어 출하하는 것이 보통이다. 또 농가에서 열탕 처리되지 않은 것은 도매상에서 관행적으로 처리한 후 유통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구체적 처리방법과 처리효과에 대한 학술적 검토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절화국화의 열탕처리 방법과 그 효과를 구명하고자 수행하였다.

2. 국화
일조시간이 긴 시기에 성장을 해서 일조시간이 짧아지면(약 13시간 이하) 꽃 몽우리를 만들어 개화하는 단일성 식물이다. 따라서 가을에 피는 국화는 품종에 따라 차이는 나지만 8월 25일부터 9월 5일경 사이에 꽃 몽우리를 만들기 시작한다. 꽃 몽우리가 만들어지면서 약 한달 후에 개화를 시작하여 11월 초에 만개하며 개화한 후 약 한 달간 감상할 수 있다.

▶ 국화의 특성
◦ 국화는 다년생초화로 온대성 식물이며 단일성 개화식물로 북반구에 널리 분포 200여종이 자생하고 있고, 재배토양은 배수가 잘되는 사질 양토가 좋음, 영명으로는 Chrysanthemum spp이고 학명으로는Chrysanthemum morifolium Ramatuelle이라 함.
◦ 국화는 화훼의 생산 및 소비량중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에 유통되는 국화는 양국으로 원산지가 중국인데 이것이 유럽으로 건너 갔다가 개량되어 다시 들여온 것임.
◦ 집단화 : 꽃잎하나하나가 하나의 꽃으로서 꽃의 중앙으로 이 꽃잎들 이 모여 하나의 꽃을 형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