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공학 개론]광물자원 부족으로 인한 세계적 긴장초래에 대한 전망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무한해 보이던 광물자원이 지금에 이르러서는 그 끝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광물자원의 활용으로 지금의 윤택한 삶을 이룩하였기에 광물자원의 고갈은 곧 우리의 윤택한 삶의 붕괴를 의미한다는 것을 우리들 스스로는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러기에 세계 열강들은 유한한 광물자원을 선점하려고 혈안이 되어있는 가운데 결국 광물자원의 경쟁에 있어서는 승자는 없고 패자만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직시해야 한다. 그러면 과연 광물자원 부족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일까?

목차

도입
1. 광물자원의 수요 공급 전망
2. 광물자원 부족이 생태계에 미치는 여향
3. 광물자원 고갈의 대처방안

본문내용

우리 인간은 산업혁명을 계기로 사회 전반에 걸쳐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인간의 삶은 하루가 다르게 윤택해지고 편리해 졌다. 그러나 우리 인간이 너무나도 우리들 삶의 윤택과 편리에만 몰두한 나머지 뒷일을 생각하는 것에는 소홀하였으며 그 결과 우리 인간은 산업혁명이라는 것을 경험하면서부터 자연환경을 지배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지배를 받는 형국이 되었다. 즉, 인간에게 삶의 윤택과 편리를 가져다 준 산업혁명은 광물자원을 바탕으로 시작된 것이었으며 이 광물자원은 자연환경의 일부로서 지금에 와서는 그 바닥을 들어내면서 인간의 발전에 제약을 가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은 인간이 자연환경을 지배하는 형국이 아니라 오히려 지배를 받는 형국이 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것은 모두가 인간들 스스로가 초래한 결과이며 이 결과로 인하여 인간들은 광물자원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함과 아울러 위기의식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러면서 인간들은 제한적인 광물자원을 서로 많이 차지하기 위하여 경쟁할 것인데 여기서 우리 인류의 1차적인 불안은 초래될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 인간은 산업혁명으로 축적된 부와 기술을 가지고 한 단계 더 발전한 또 다른 사회로의 진입을 꿈꾸고 있으나 이러한 것은 산업혁명으로 이루어낸 우리들 현재의 산업기반이 건실해야지 만이 가능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현재 우리들의 산업기반은 광물자원 부족이라는 제약으로 충분히 신뢰할 만큼 건실하다고는 할 수 없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인간들은 또 다른 사회로의 진입을 시도 할 것이다. 그러면서 인간들은 상대적으로 자신들의 현재 산업기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제한적인 광물자원을 서로 많이 차지 하기 위하여 경쟁을 할 것인데 이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치열해 질 것이고 나중에는 광물자원의 ‘빈익빈 부익부’현상이 초래되면서 긴장은 점점 더 고조 될 것이다. 그리고 극도로 고조된 긴장은 급기야는 인간들의 극단적 방법 중 하나인 전쟁으로서 표출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결국은 광물자원의 부족으로 인하여 인간은 생존의 큰 위협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