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접합공학]접합공학 실험보고서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접합공학실험보고서- 이 레포트의 모든 그림은 본인이 직접 플래시로 그린 그림입니다. 정성껏 그렸구요..실험과정하나하나를 상세하게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보시면 아실것입니다. 당연히 A+받았구요..목차보시고 필요한 부분 있으시면 다운받으셔서 공부하세요....열공하셍^^*

목차

1. 용접하기-보호 장비(용접 마스크, 용접장갑, 앞치마), 집게, 슬래그 해머, 와이어 브러쉬
2. 자르기-쇠톱, 줄
3. 굳히기-마운트, WD-40, 경화액 (에폭시 수지+경화촉진제)
4. 사포질-200W, 600W, 800W, 1200W, 1500W 사포와 평평한 유리판
5. 경도측정- 비커스경도계
6. polishing-알루미늄 분말, POLISHING 기계
7. 부식과정-샬레, 비커, 부식액(질산+알콜), 물
경도측정 결과 그래프
8. 조직검사

본문내용

1. 용접하기-보호 장비(용접 마스크, 용접장갑, 앞치마), 집게, 슬래그 해머, 와이어 브러쉬

직사각형 모재를 준비하여 용접봉으로 아크용접을 시작한다.
1) 길쭉한 모재를 세워놓고 흰분필로 가로로 4줄을 그린 후 직선을 따라 용접을 한다.
2) 용접부를 식힌 후 슬래그해머로 슬래그를 제거한 후 와이어브러쉬로 표면을 깨끗하게 만든다.
2. 자르기-쇠톱, 줄

1) 용접된 시편의 뒷면을 보았을 때 열 받은 흔적이 있는 부분과 비드가 고르고 도톰하게 나온 시편을 선택한다.
2) 쇠톱으로 먼저 모재를 4개 부분으로 자르고 정사각형 모양(2cm*2.5cm)으로 시편을 자른다. 열영향부 탓인지 쇠톱의 날이 금새 닳아 없어졌다. 또한 톱질을 빨리 했더니 톱날이 너무 뜨거워졌고 모재에도 열이 발생하여 시편의 조직에 영향이 생긴 것 같다. 그러므로 톱질은 빨리하기보다는 천천히 당길 때 힘을 주면서 해야만 한다.
3) 바이스로 잘라진 시편을 고정시키고 단면을 줄로 다듬는다. 줄질을 할 때는 큰줄로 줄질을 하고 작은 줄로 마무리를 하며 각 모서리에는 모따기를 한다. 줄질은 마운팅을 할 때 시편을 마운트에 수직으로 바로 세우기 위해서 면을 다듬는 작업이다
3. 굳히기-마운트, WD-40, 경화액 (에폭시 수지+경화촉진제)

1) 마운트의 한쪽을 캡으로 막은 후 WD-40을 먼저 뿌린다. 여기에 WD-40을 뿌리는 이유는 경화된 시편의 분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이다.
2) 준비된 시편을 마운트에 넣는데 여기에서 관찰할 면을 아래방향으로 해서 세운다.
미리 시편을 평평하게 다듬었기 때문에 마운트에 수직으로 세울 수 있었다. 그러나 세로방향을 2.5cm로 자른 시편이 너무 커서 경화액을 마운트 입구에 넘치기 직전까지 채워 넣었다. 여기서 충분히 경화액을 채운 이유는 나중에 시편이 굳었을 때 표면장력으로 인해 중심부분이 오목하게 들어가기 때문이다. 이렇게 2개의 시편을 만들었다.
3) 일정시간이 지난 후 마운트 캡을 제거하고 시편을 마운트에서 분리시킨다. 분리된 시편의 윗부분은 평평하게 세우기 위해서 작업하므로 깊이 절삭하지 않는다. 그리고 관찰하고자 하는 면은 시편이 완전히 드러나도록 충분히 깎아준다. 또한 선반 작업 시 시편을 너무 세게 물리면 경화된 시료가 깨질 위험이 있으므로 적당한 세기로 고정시킨다. 절삭작업은 시편의 중심에서 바깥으로 서서히 깎아낸다. 밖에서부터 안쪽으로 절삭하게 되면 경화된 시료가 깨질 위험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