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종교사회학]종교의 사회학적 정의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종교의 사회학적 정의에 관한 글

목차

1. 실체적 정의(본질적 정의)
2. 기능적 정의

본문내용

1. 실체적 정의(본질적 정의)
종교의 실체적 정의는 다양한 종교가 가지고 있는 공통 요소를 찾아내어 종교의 특성을 서술함으로써 종교와 종교가 아닌 것간의 차이점을 밝히는 방법이다. 종교의 실체적 정의는 종교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성스러움의 체험(종교적 경험)으로 본다. 성스러움의 체험은 다음의 세 가지로 나타나는데, 이론적 요상으로서의 교리.신앙, 실천적 표상으로서의 제의.의례, 사회적 표상으로서의 공동체가 바로 그것이다. 즉 종교경험은 언제나 교리.신앙으로 나타나고, 의례나 예식으로 표현되며, 또한 공동체나 조직체로 나타난다. 종교의 실체적 정의는 이 세 가지 조건이 반드시 충족되어야만 종교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정의는 신중심적인 기독교나 이슬람교에 적용시키는 데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불교나 유교 같이 신중심적 성격이 없거나 또는 약한 종교들은 제외된다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2. 기능적 정의
종교를 기능적으로 정의하려는 학자들은 개인과 사회에 대한 종교의 기능에 주목한다. 이들은 종교가 담당하는 ‘의미’의 문제를 중요시하는데, 의미의 문제란 첫째는 자아정체감의 문제이고, 둘째는 상황에 대한 정의의 문제이다. 종교는 이 두 가지를 설명해주는 궁극적인 설명의 체계라는 것이다. 기능적 정의는 특정 현상이 인간의 궁극적인 문제와 한계상황에 대하여 의미를 제공하기만 하면, 그 현상들간에 성스러움에 관한 체험이 없어도 그것들을 모두 종교의 테두리 안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유토피아적인 유물론사상인 마르크스주의를 비롯해서 민주주의, 과학주의, 인문주의 등이 종교에 포함되고, 어떤 기능주의자들은 체육, 예술 등 거의 모든 현상을 종교에 포함시키려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