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복궁 답사기]경복궁이 상징하는 의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경복궁 답사기 입니다..

경복궁에 관한 설명과
그안에 세부적인 구성요소들이 상징하는 의미에 관해서
사진과 함께 내용을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총23페이지이며..
답사 레포트로도 적절하고
경복궁읜 상징성에 관한 내용으로도 적당합니다..

목차

1. 경복궁

2. 경복궁의 역사성과 미래에 관하여

3. 경복궁의 상징적 의미

4. 경복궁 답사를 다녀와서

본문내용

1_2. 경복궁의 구성

(1) 광 화 문

1395년 태조 4년에 처음 지어진 광화문(光化門)은 경복궁의 정문으로 왕실과 국가의 권위를 상징적으로 대변하던 문이었다. 하지만 1926년에 일제의 문화 말살 정책의 하나로 조선 총독부 청사가 들어서면서 건춘문(建春門) 북쪽으로 옮겨졌다가 한국전쟁 때 화재로 문루 부분이 소실되어 석축만 남게 되었다. 현재의 건물은 1968년에 석축을 모아 원래 위치로 옮기고 문루 (門樓) 부분은 철근 콘크리트로 다시 세웠으며, 현판도 당시 박정희 대통령의 글씨로 바꾸었다. 경복궁의 외곽성은 외적에 대한 방어 목적보다는 궁궐에 위엄을 더하고 궁전을 호위할 목적으로 축조되었기 때문에 비교적 낮게 쌓고 그 둘레의 동서남북에 각각 성문을 만들었다. 그 중 광화문은 남문에 해당한다.

(중략)

2_2. 창건 이후

경복궁 공사는 1398년 1월에 궁성을 쌓을 터전을 간심하기 시작하여 2월에 책임자로 참찬문하부사 박위(朴)가 임명되고 문무 각품에게 쌓을 돌을 바치게 하여 진척되었다. 6월에 궁성 남문(光化門)을 착공하고, 7월에 경기좌도와 충청도 군인 3,700명으로 공사를 진행시켰다. 8월에 무인난이 벌어지고 태조가 정종에게 양위하자 공사는 모두 중단되었다가 99년(정종 1)에 재개하여 완성하였고, 1426년(세종 8) 10월에야 각 문과 다리의 이름이 정하여졌다.

(중략)

3. 경복궁의 상징적 의미

경복궁 답사를 통해 저희가 직접 눈으로 보고 들은 내용과 함께 자료를 조사했습니다. 부족한 내용에 살을 붙여서 경복궁 입구부터 시작을 해서 차례로 순서를 정해서 사진과 함께 설명해 보았습니다.
수업 시간에 강의를 들었던 내용도 하나하나 생각이 나면서, 교수님 덕분에 더욱 즐거운 답사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곳곳에 잘 띄지 않는 구석 한켠에서부터, 단순한 돌담이 될 수 있는 벽과, 돌 하나하나에 까지의 세심함,하고 있는 조형물들은 단순한 장식품이 아니라, 깊은 뜻과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저 돌 한덩어리, 그저 비바람을 막아주는 건물만이 아니라는 것을 직접 느끼게 되었고 그 섬세함과 정성, 독창성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하 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