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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체육]비만과 운동

저작시기 2006.05 |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만의 정의및 원인 ,평가및 측정방법을 제시하며 운동방법및 식이요법 제시

목차

1. 비만의 정의
2. 비만의 원인
3. 비만의 문제점
4. 비만의 평가 및 측정
5. 비만의 형태 분류
6. 체중조절을 위한 운동요법
7. 체중조절을 위한 식이요법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나라에서도 비만(obesity)과 과다체중(overweight)은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가장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세계 도처에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기아와 영양실조로 숨져 가고 있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음식물의 과다섭취로 인해서 비만과 과다체중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비만은 발생 시기로 볼 때 소아비만과 성인 비만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비만의 발생 연령이 점차로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소아비만은 어린 시기의 비만일수록 비만의 형태가 증식형 비만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 체중 조절을 하여도 일단 증식된 지방세포의 수는 줄어들지 않으므로 비만관리가 그만큼 어려운 것이 문제가 된다.
현대 생활의 특징인 과다한 영양섭취와 운동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는 비만은 고지혈증,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당뇨병 등과 같은 성인병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관절에 큰 부담을 주어 관절의 이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영양과다가 되지 않도록 주의를 하고 적절한 운동을 습관화함으로써 비만을 예방하고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1. 비만의 정의
비만이란 에너지 섭취가 에너지 소비보다 많은 에너지 불균형의 결과로 소비되지 않고 남은 과잉의 에너지가 지방조직에 체지방으로 축적되어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유의해야 할 것은 체중이 많이 나간다는 것이 꼭 비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비만은 체지방의 양에 대한 개념이고 체지방의 양이 반드시 체중과 비례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체격이 크거나 근육량이 많아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체지방은 나쁜 것일까? 꼭 그렇지는 않다.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지방은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다소 남녀의 차이가 하는데 일반적으로 남자는 지방조직보다는 근육조직이 발달되고 여자는 근육조직보다는 지방조직이 휠씬 발달되어 있다. 따라서 비만을 판정하는데 남녀의 기준이 다르다. 남자의 경우 체지방량이 체중의 14 - 17%이면 정상, 여자의 경우는 이보다 5% 정도가 높아 19 - 22% 정도의 체지방량을 가지는 경우 정상이라고 보면 된다. 비만이라고 하는 것은 체지방량이 범위를 벗어나 남자는 체중의 25% 이상, 여성은 30% 이상인 상태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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