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계약설]루소의 사회계약론(불평등기원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루소의 사회계약론(불평등기원론)

목차

1. 들어가며

2. 루소의 생애와 시대상황

본문내용

2. 시대적 배경

칼뱅의 종교사상이나 테카르트의 철학사상은 그들의 조국에서 크게 유행하기 전에 영국에 전파되었다. 그 결과 영국은 17세기 후반 18세기 초기에 벌써 계몽시대에 들어갔다. 그러나, 그 사상은 다시 프랑스로 되돌아가서 18세기 초기 프랑스는 계몽시대에 접어든다. 데카르트파 합리주의사상은 영국에서 자연신론자들의 영향을 받았으며 당시 자연과학의 발달은 이 경향을 재촉하여 라 메트리(1791~51)같은 프랑스 계몽기의 대표자는 「인간기계론」(1748)에 의해 유물론을 확립하였다. 이와 같은 라 메트리의 유물사상은 계몽기의 특색이었다. 한편, 18세기 프랑스에서 자본주의 공업생산에 의존한 근대경제가 발달하고 있을 때 절대주의적 구제도(ancien régime)의 사회와 정치는 한결같이 근대적 생산의 발전을 방해하고 있었다. 이러한 구제도에 대하여 일찍부터 시민계층은 계몽주의에 입각하여 사상적 비판을 개시하고 있었다. 데카르트나 볼테르같은 계몽적 합리주의자들은 프랑스의 절대주의 왕권신수설 보쉬에(Jacques Benigne Bossuet : 1627~1704)의 스콜라주의를 비판하였다. 계몽적 합리주의자들은 인민의 비판적 정신을 각성시켜 권위, 전통, 위계적 신분제도, 세습왕제의 정신 대신 이성의 원리를 강조하였다.
당시의 프랑스 국왕 루이 14세는 전쟁을 일삼고 있었지만, 그의 팽창 정책은 프랑스의 상공업의 발달을 가져왔다. 국왕 사후 상공계층은 그 비중과 富가 늘어남에 따라 의사, 변호사, 교사 등과 결탁하여 절대주의에 대항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이러한 사회 정세는 결국 현상타파의 기세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볼테르, 콩도세, 루소 같은 급진주의사상가들이 배출되었다. 루이 15세 시대(1715~1774)에는 재정이 피폐해지고 사치 풍조는 늘어났으며 혁신적 사상의 경향이 짙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