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미국의 유아교육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 칭찬 교육
2. 자유로운 수업 시간
3. 민주시민이 되는 연습
4. 다양한 언어지도 방식
5. 미국의 유아교육 기관
6. 영재교육과 조기교육
7. 가난한 아이들
8. 홈스쿨링

본문내용

1. 칭찬 교육
미국 아이들은 누구나 하루 한 번씩은 반드시 칭찬을 받는다. 정리를 잘해서, 인사를 잘해서, 큰소리로 대답해서 등 사소한 일이지만 칭찬을 받은 아이는 하루가 즐겁다. 아이가 유치원에서 시시한 발표회를 하거나 작은 선물을 만들어 올 때도, 엄마들은 그 자리에서는 물론이고, 가족이 다 모인 식사시간에도 반드시 칭찬해준다.
아이가 말썽을 부리거나 부진할 때도 우선 장점을 찾아 칭찬부터 해주고 어떠한 점 한 가지만 고치면 좋겠다고 말해준다. 누구든지 잘못을 저지르면 우선 긴장하게 되는데, 그런 사람에게 큰 소리를 치면 오히려 의욕이 없어지고 반발심만 더 생긴다. 그러나 칭찬을 받으면 미안하다는 마음을 갖게 되고 더 잘하려고 한다.
칭찬 교육법은 학교나 유치원에서도 보인다. 교사들은 항상 사탕을 많이 가지고 다니면서 아이들에게 숙제를 안 해오면 혼난다고 말하지 않고, 숙제를 잘해 오면 사탕을 주겠다고 말한다. 잘못했을 때 혼내기보다는 잘 하면 크게 칭찬하는 것이 그들의 교육방식인 것이다. 특히, 학생들을 절대로 직접 비난하지 않으며, 문제아에게도 우선 그 아이의 장점부터 부각시켜 준다. 이런 교사의 칭찬 한 마디는, 아이가 자신의 특기를 살려 나중에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어떤 유치원에서는 1주일에 1시간씩 아이들이 돌아가면서 학급친구의 장점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그러면 "그림을 잘 그린다", "청소를 잘 한다"와 같은 흔한 칭찬에서부터 "신발 끈을 잘 맨다","목소리가 듣기 좋다"와 같이 독특한 칭찬도 나온다. 이런 칭찬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과 친구의 개성을 발견하기도 하고, 우정도 돈독하게 만든다. 학급 분위기도 훨씬 화기애애해지니까 교사에게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최근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필요 이상으로 칭찬을 남발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고 지적한 바 있다. 칭찬에 익숙한 아이들은 늘 칭찬 받기를 바라며,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땐 자신의 똑똑한 이미지를 잃게 될까봐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