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유기화학실험]추출과 산 해리 상수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추출과 산 해리 상수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추출의 원리와 분포계수, TLC판을 이용하여 추출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추출에 대해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목차

⑴ 실험목적
⑵ 이론 및 원리
⑶실험 시약
⑷ 실험기구
⑸ 실험방법
⑹ 실험 결과
⑺ 고찰

본문내용

추출은, 한 용매에 녹아있는 용질을 다른 용매에 이동시키는 작업이다. 용질은 첫 번째 사용한 용매의 용해도보다 두 번째 넣어준 용매에 대한 용해도가 크기 때문에 용질은 두 번째 용매로 이동한다. 두 개의 용매에 대해서는 서로 섞이지 않기 때문에 층이 형성된다. 각각의 층을 유기층과 수층이라 부르는데, 사용한 용매의 밀도에 따라서 유기층이 위 또는 아래로 갈 수 있다. 따라서 실험 시 사용한 용매의 밀도를 확인해야한다. 이와 같이 추출은 각각의 용질에 대한 용해도 차이에 의해 용매를 선택하고, 혼합 용액으로부터 어떠한 한 물질을 분리해낼 때 쓰이는 방법이다

-분포계수-
용해도 차이를 이용한 케이(K)값을 가지고 분포계수(distribution coefficient)를 이해해 본다. 용해도의 비를 분포계수(distribution coefficient : K = C₁/C₂)라 하며, 주어진 온도에서 한 화합물과 두 용매에 대해 일정한 상수값을 갖는 평형 상수이다. C1과 C₂의 관계는 총 농도와 실제 사용한 양과는 무관한 독립적인 값이다.
1. 용액으로부터의 추출 방법
2. 고체로부터의 추출방법
3.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추출방법
4. 추출용 용매

염석효과 & 포화 염화소듐 용액
수용액으로부터 유기물을 분리할 때에는 가끔 이용되는 중요한 효과이다. 유기화합물의 수용액에서 용해도는 용액에 무기염류를 첨가함으로써 현저하게 저하한다. 이 효과를 염석효과(salting out effect)라고 한다. 포화 염화소듐 용액을 사용하는 것은 염석의 원리로 무기염을 넣어 주어 유기층에 녹아 있던 소량의 물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한다.


◎ pKa 값의 차이에 따른 산 염기반응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실험이므로 각 화합물의 pKa 값을 숙지하고 실험결과를 정확히 얻도록 해야 한다. 추출 실험은 산이나 염기를 넣은 후, 한 번에 추출이 되지 않는 경우 시약을 조금씩 더 첨가하여 실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다른 기본 테크닉에 비해 실험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페놀의 녹는점은 40~42℃로 실온에서 고체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험 시작 전에 미리 물중탕을 시켜두어 실험시간을 줄인다.

◎ 이번 실험은 pKa 값을 이용해 미지 시료들로부터 원하는 화합물을 추출하는 것이다. 세 종류의 미지시료의 경우 자외선 램프(254nm)로 TLC관찰이 가능하며 pKa 값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선택하였다. pKa 값이 제일 작은 벤조산이 먼저 염기로 사용한 포화 탄산수소나트륨 용액(Sat`d NaHCO3)과 반응하여 수층으로 이동한다.

참고 자료

다시 쓴 유기화학 실험 - 자유아카데미 ( 김홍범 )
유기화학실험 - 동명사 ( 정평진 )
유기화학실험 - 대웅 출판사 ( 양성봉 외 3명)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