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현상학의종류와 개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상학의방법과 개념

목차

1. 훗설의 현상학
1. 1. 현상학적 방법
2. 하이데거의 존재론
2. 1. 현존재의 예비적 분석
2. 2. 불안과 심려
3. 사르트르의 현상학적 실존주의
3. 1. 존재와 무
3. 2. 변증법적 이성비판 (Critique of Dialectical Reason, 1960)

본문내용

현상학

현상학에 대해서 아는게 하나도 없는 저로서는 현상학 전체의 발제는 압박입니다. 개인적인 성향상 현상학은 저랑 무지 멀기 때문에 더더욱-_-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현상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상은 데카르트의 사상입니다. 역시나 데카르트에 일천한 저로서는 여기에 대해서도 뭐라 할 게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경갑 책의 논의를 따라 간단히 훗설과 하이데거, 사르트르를 짚어 보고 데카르트의 인식론과 현상학의 차이부터 현상학과 구조주의 논쟁지점 등에 대해서 한번 말해보고자 합니다.

1. 훗설의 현상학

훗설의 현상학은 데카르트의 이성중심주의, 혹은 근원주의 철학과 유사한 점을 가지는 동시에, 변별되는 지점을 가지고 있다. 데카르트가 방법적 회의를 끝까지 밀고 나가면서 감각적 지식과 일반적 지식은 물론 보편적 지식까지도 의심하는 과정, 그 속에서 의심하는 자아의 존재를 공리적 진리로 찾은 것 처럼, 훗설도 자연과학과 형이상학을 비로한 기존의 모든 학문, 우리의 의식과 무관하고 의식으로부터 독립된 존재의 실재를 소박하게 당연시해온 모든 명제, 이론, 법칙들을 판단중지하고, 몇 차례의 환원을 거쳐 의식 내재적 영역에서 궁극적 근원을 찾은 것이다.
그러나 훗설은 ‘데카르트는 철학사상 초유의 근본적 회의와 성찰을 통해서 선험적 자아를 발견했음에도 그 깊은 뜻을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에, 방법적 회의를 근본적으로 재구성’해야한다고 한다. 즉, 사유하는 자아의 개념에 다른 요소를 첨가하여 코기토 개념을 재구성 해야 한다는 것이다. 코기토 즉 모든 의식의 과정은 의식의 지향성에 의하여, 데카르트의 이원론은 극복되어야 하고, 따라서 사유하는 실체의 개념도 폐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 1. 현상학적 방법

훗설 현상학의 ‘현상’은 우리의 이식에 직접적으로 나타난 사실 혹은 의식현상을 지칭하는 것이다. 모든 학문이 그 위에 정초될 수 있는 그러한 궁극적 근원을 탐구하는 훗설의 현상학은 우리의 의식을 초월하는 존재를 소박하게 수락해 온 자연적 태도의 일반정립을 현상학적 에포케에 의하여 일단 배제하고, 현상학적으로 순화된 개별적 사례에 내재하는 보편적 본질을 형상적 환원과정에서 자유변경에 의하여 직관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이와같은 본질직관의 궁극적 근원에 까지 되물어 가려는 현상학 툭유의 철저한 근원주의적 태도는 한 단계 깊이 아래로 내려가서 절대적으로 명증한 선험적 주관성에 당도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