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개론]핵심행정부의 의사결정 모형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
서론 본론 결론으로 깔끔하게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І. 序論
1. 核心行政府의 槪念
2. 核心行政府의 目的과 範圍

Ⅱ. 多元主義 國家의 核心行政府
1. 合理的 行爲者 模形
2. 政府政治 模形
3. 組織過程 模形

Ⅲ. 個人主意 國家의 核心政府
1. 政治的 景氣循環 模形
2. 政策企業家 模形
3. 委員會聯合 摸形

Ⅵ. 結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序論

1. 核心行政府의 槪念
핵심행정부란 행정수반, 내각, 위원회, 부처 등으로 구성되어 중앙 행정부의 정점 및 심장부에서 국가정책을 관장하는 일련의 제도, 망, 조직, 구조, 행위자들을 의미한다. 일차적으로 중앙정부 정책들을 통합 조정하는 역할을 하거나, 정부기구들의 서로 다른 요소들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행정부 내 최종 조정자로써 행동하는 모든 조직 및 구조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는 국가기구의 최고 사령탑, 즉 중앙정부의 심장부에 자리 잡은 일련의 복잡한 제도 및 행위자들의 복합체로서, 좀더 전통적인 용어인 정치행정부(political executive)와 유사한 개념이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핵심행정부는 신행정국가로의 이행에 따라 국가의 중심부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행위자들의 범위가 과거 의회정치 모형이나 정치행정부 개념에 의해 설정되는 경우에 비해 더 확장되고, 그들 간의 상호작용도 분화된 것을 전제로 하는 개념이다.

2. 核心行政府의 目的과 範圍
대표적인 모형으로는 핵심행정부의 통제 주체가 누구인가에 관한 것과, 핵심행정부의 의사결정을 설명하기 위한 것 등을 들 수 있다. 먼저, 핵심행정부의 통제주체에 관한 대표적인 이론으로 전통적 제도주의를 들 수 있다. 즉 핵심행정부 의사결정은 행정수반, 내각, 혹은 관료제 가운데 특히 어느 하나에 의해 지배적으로 통제되는 것으로 접근하는 방법이다. 중심적 리더십의 존재 여부와 집합주의의 존재 여부에 따라 핵심행정부의 통제 방식을 유형화하는 경우도 있다.
즉, 의사결정이 (흔히 의원내각제의 경우처럼) 집합적으로 행사되는지 아니면 (흔히 대통령제의 경우처럼) 비 집합적으로 행사되는지 여부에 따라, 그리고 국가정책이 행정수반이라는 중심 리더십의 의도적 의사결정의 산물인지 아니면 중심 리더십 없이 여러 분절적 집단간 상호작용의 산물인지의 여부에 따라 내각정부, 하위정부, 파당적 상호조정, 선택적 개입 모형이 도출된다.

참고 자료

김일, 김일 9급 행정학개론, 서울: 넥서스아카데미, 2005.

김철교, 증권투자분석, 서울: 법문사, 2002.

이종수, 행정학 사전, 서울: 대영문화사, 2000.

정철현, 행정이론의 발전-베버에서 오스본까지, 서울: 다산출판사, 2003.

최봉기, 정책학, 서울: 박영사, 2004.

이종수. 윤영진, 새 행정학, 서울: 대영문화사, 2004.

김문성, 행정학.net, 서울: 박영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