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주식과 외국인투자]외국인투자가 한국증권시장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외국인투자가 한국증권시장에 미치는 영향

우리나라에서 외국인투자는 1980년대까지 낮은 수준에 머물렀으나 1992년 주식시장 개방 이후 외국인증권투자가 크게 확대되고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외국인직접투자도 꾸준히 증가하여 왔다.
이제까지 다른 신흥시장국에 대한 분석 결과 외국인투자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투자형태별, 나라별로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이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편이다. 이에 비추어 본고에서는 외국인직접투자 및 증권투자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목차

외국인투자가 한국증권시장에 미치는 영향

Ⅰ. 머리말

Ⅱ. 외국인투자 동향

1. 외국인직접투자 동향
2. 외국인증권투자 동향

Ⅲ. 외국인투자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1. 기존연구 결과
2. 실증분석 결과

Ⅳ.결론

본문내용

외국인투자는 외국인이 경영활동 참여를 목적으로 다른 나라 기업에 투자하는 직접투자(direct investment)와 투자자산의 수익률을 높이거나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외국의 주식이나 채권, 기타의 유가증권을 취득하는 증권투자(portfolio investment)로 나누어진다.

우리나라에서 외국인투자는 1980년대까지 낮은 수준에 머물렀으나 1990년대 들어 국내 주식시장 개방을 계기로 증권투자가 크게 확대되고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직접투자도 꾸준히 증가하여 왔다. 이중 외국인증권투자의 경우 외환위기의 영향으로 1998년중 순유출을 나타내기도 하였으나 1999년부터 다시 큰 폭으로 늘어났고 외국인직접투자는 1997년~1999년중 해마다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였다. 금년에 들어서도 1/4분기중 외국인증권투자는 이미 지난해 년간 규모를 크게 넘어섰으며 외국인직접투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외국인직접투자는 국내투자를 증대시켜 경제성장에 직접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자본에 체화되어 있는 생산기술과 경영기법의 이전을 통하여 국내기업의 생산성향상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비해 주식투자를 중심으로 한 외국인증권투자는 국내 자본시장 확충, 주가상승 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투자 및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환률 등 가격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제까지 다른 신흥시장국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외국인투자가 성장 및 투자, 수출입, 환율 등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투자형태별, 나라별로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이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편이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먼저 외국인투자 동향을 살펴보고 외국인직접투자 및 증권투자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