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보험]사회보험과 민영보험의 차이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보험과 민영보험의 차이점을 각 사이트와 등록되어 있는 관련 통계자료를 검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비상업적인 목적으로만 구입자 본인만 사용가능하며, 상업적인 목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목차

1.사회보험
1)사회보험의 정의
2)사회보험의 체계도
3)사회보험의 종류
①국민연금
②건강보험
③고용보험
④산재보험
2.민영보험
1)자동차보험
①책임보험
②충돌보험
③종합보험
④의료지불보험
2)건강/질병보험
3)어린이/태아보험
4)화재보험
5)종신(통합)보험
6)여행자보험
3.사회보험과 민영보험의 차이점
1)전반적인 차이점
2)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의 차이점

본문내용

1.사회보험
1)사회보험의 정의
사회보험은 사회정책을 위한 보험으로서 국가가 사회정책을 수행하기 위해서 보험의 원리와 방식을 도입하여 만든 사회경제제도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보장기본법 제3조 제2호에 의하면, "사회보험이라 함은 국민에게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을 보험방식에 의하여 대처함으로써 국민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를 의미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보험은 국민을 대상으로 질병·사망·노령·실업 기타 신체장애 등으로 인하여 활동 능력의 상실과 소득의 감소가 발생하였을 때에 보험방식에 의하여 그 것을 보장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보험은 운영과 방법론에서 보험기술과 보험원리를 따르고 있다는 점에서 공공부조와 상이하다. 사회보험은 사회의 연대성과 강제성이 적용되며, 민영보험과는 다른 주요한 특성을 다음과 같이 갖고 있다.
(참고, 공공부조 - 공공부조는 나라마다 상이하게 표현되고 있다. 우리나라와 일본, 미국에서는 법률상 공공부조 또는 공적부조(Public Assistance)로, 영국에서는 국가부조(National Assistance)로, 프랑스에서는 사회부조(Social Assistance)로 표현한다. 사회보장기본법 제3조 제3호에 의하면, "공공부조라 함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하에 생활유지 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제도를 의미 한다" 고 정의하고 있다. 종래에는 "공적부조" 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1995년 12월 30일 제정된 사회보장기본법에서 "공공부조"라는 용어로 변경하였다.)
사회보험에서 다루는 보험사고로는 업무상의 재해, 질병, 분만, 폐질(장애), 사망, 유족, 노령 및 실업 등이 있으며, 이러한 보험사고는 몇 가지 부문으로 나뉘어 사회보험의 형태를 이루게 된다. 즉 업무상의 재해에 대해서는 산업재해보상보험, 질병과 부상에 대해서는 건강보험 또는 질병보험, 폐질·사망·노령 등에 대해서는 연금보험, 그리고 실업에 대해서는 고용보험제도가 있으며 이를 4대 사회보험이라 한다.

참고 자료

4대사회보험 포털사이트, http://www.4insure.or.kr/
국민연금관리공단, http://www.nps4u.or.kr/
국민건강보험, http://www.nhic.or.kr
근로복지관리공단, http://www.welco.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