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생물학]나비의 모든것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나비에 관한 상세한 리포트입니다. 특히 한국의 나비에 중점이 있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형태
2.나비의 한 살이
3.분류학적 위치
4. 서식처
5. 우리나라의 종들
6.채집방법

본문내용

◆ 머리
→더듬이: 많은 마디로 된 한 쌍의 더듬이가 정수리에서 나와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데 직선상으로 뻗은 것과 호랑나비같이 활 모양으로 휘어진 것이 있다. 또 더듬이 끝이 곤봉모양으로 부풀어 있는데 팔랑나비와 같이 부풀었다가 다시 가늘어진 것도 있다. 냄새를 맡는다.
→곁눈: 반구형으로 생긴 한 쌍의 겹눈은 육각형으로 된 많은 낱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수는 호랑나비의 경우 수컷은 18200개, 암컷은 15300개이다.
→입: 용수철모양으로 말려 있는데 꽃꿀을 빨아먹을 때는 빨대모양으로 길게 뻗는다.
→아랫입술수염: 3마디로 이루어지며 입을 양쪽에서 싼다. 이것의 모양이나 길이는 분류상 주요한 특징이 된다.

◆ 가슴
앞가슴, 가운데가슴, 뒷가슴의 세 부분으로 되어 있으며 배쪽에서 각각 한 쌍의 다리가 나 있는데, 이 다리도 앞에서부터 앞다리, 가운데다리, 뒷다리라 부른다. 이 다리는 물건을 잡거나 걷는데 쓰이나 앞다리 끝은 미각을 느끼는 부분이다. 가운데가슴과 뒷가슴에는 각각 앞날개와 뒷날개가 달려 있다. 이 날개의 무늬와 맥상은 형태분류의 주요한 특징이 된다. 앞날개 기부에는 어깨판이라는 작은 각질의 비늘조각이 있는데 이것도 분류의 특징이 되며, 날 때 날개를 누르는 용수철판과 같은 구실과 날개의 관절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고 있다. 앞가슴 등쪽에는 목판이라는 작은 골편이 한 쌍 있는데 분류의 기준이 된다.

◆ 배
배는 10마디로 되어 있으며 앞에서부터 제1배마디, 제2배마디, 제3배마디와 같은 식으로 부른다. 그러나 10마디가 분명하게 나누어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제 8,9,10마디가 복잡하게 변형되어 생식기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마디와 마디는 막으로 이어지고 제 1~7배마디의 막부분에 기문이 열려 호흡구가 되고 있다.

◆ 날개
날개에는 기왓장모양으로 질서정연하게 비늘가루가 꽂혀 있는데 이것이 나비의 몸을 비에 젖지 않게 보호할 뿐만 아니라 색채와 무늬를 나타내게한다. 비늘가루 가운데는 발향린이라고 하는 특수한 기관이 있는데, 이것의 끝의 털부분에서 독특한 냄새를 낸다. 이 발향린이 날개 윗면에 고루 퍼져 있는 경우와 한곳에 집중되어 독특한 무늬를 이루는 경우가 있는데, 후자의 경우를 성표라 부른다. 이것은 수컷에만 있고 암컷에는 없으므로 암수구별과 동정에 도움이 된다. 날개에는 그 외에 날개를 받치고 굳게 하는 시맥이 있는데 그 모양이 여러 가지이며 또 각기 이름이 있다. 시맥의 이름은 학자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