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기독교 사상의 이해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기독교의 사상에 대해 고전적인 측면과 현대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레포트 입니다. 미흡하나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기독교 사상 이해
1.기독교의 고전적 교리
2.조직신학이란 무엇인가?
3.기독교 신학의 모형전환
4.21세기 신학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희랍어 theologia에서 유래한 신학(theology)은 단순하게 말하자면 신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러나 신의 이야기가 인간에게 들려질 때 그 내용은 결국 인간의 이야기가 된다. 그래서 개신교 최초의 조직신학자 존 칼뱅(John Calvin)은 그의 명저『기독교강요』 첫 두 절에서, "자기 자신을 알지 못하고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는 자신을 알지 못한다"는 유명한 주장을 한다. 다시 말하면 신학은 결국에는 인간학이 되며, 인간학은 결국 신학이 되는 것이다.
성부 신론 창조론 섭리론 선택론
성자 기독론 구원론 죄론 인간론
성령 성령론 성화론 종말론 교회론

(1) 초대 기독교 묵시적 모형, (2) 초대교회 희랍적 모형, (3) 중세 로만 카톨릭 모형, (4) 종교개혁 프로테스탄트 모형, (5) 근대 자유주의 모형, 그리고 (6) 20세기 에큐메니칼 모형.
21세기를 목전에 둔 오늘날 기독교 신학은 그 새로운 모형전환의 마지막 준비를 하고 있는 듯하다. 이미 계몽주의에 근거한 근대성의 실험은 역사적으로 실패했다는 결론이 도처에서 나오고 있다. 근대철학의 본체론적 분석적 경향, 근대과학의 기계론적 경향, 근대에 일어난 역사적 낙관론은 인류에게 향상된 비전보다는 역사적 절망과 총체적 삶에 대한 파편화와 생태계의 무자비한 파괴를 가져 왔다. 근대의 합리적 조직화는 인간의 이성 한 단면만을 강조함으로서 오히려 인간의 비인간적 기계화를 촉진하게 하였다. 이제 현대인에게는 이러한 이성적 축소를 극복하고 총체적인 삶을 회복할 새로운 비전, 즉 새로운 영성이 필요한 것이다. 조직이라는 말은 그러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제 신학자들은 조직신학이라는 용어보다는 구성신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참고 자료

다니엘 미그리오리/ 장경철 역. 조직신학개론.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성 어거스틴/ 선한용 역. 참회록. 대한기독교서회, 1997.
존 칼빈/ 이종성 역. 기독교강요선. 대한기독교서회, 1982.
칼 바르트/ 조남홍 역. 로마서 주석. 도서출판 한들, 1997.
폴 틸리히/ 김경수 역. 조직신학. 성광문화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