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이야기 한국사-독후감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야기 한국사 독후감 입니다.

목차

국가별요약
독자에게 꼭 해주고 싶은말
감상

본문내용

국가별요약
구석기시대 : 수렵과 채집, 신석시대는 어로와 원시농경이 주가 되며, 청동기시대 이후에는 본격적인 농경 생활로 접어든다. 사냥은 구석기시대부터 창이나 도끼 등의 근거리 사냥도구가 사용 되었으나, 중석기시대 이후부터 활과 화살의 발명으로 날짐승의 사냥 까지도 가능케 되었다. 어로도 초기단계에서는 창으로 직접 잡는 방식이었으나, 점차 낚시와 그물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발전하였다. 신석기시대의 생활은 주로 어로에 의존한 것으로 보이는데, 부산 동삼동의 조개무지 등에서는 각종 어류와 뼈와 함께 조가비가 출토된 바 있다. 신석기시대 유적에서는 도토리가 많이 출토되어 중요한 식량원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한 도구로 갈판과 돌확이 출토되고 있는데, 청동기시대 이후 절구와 시루에 밀려 소멸된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각종 열매나 뿌리와 줄기, 버섯 등 다양한 식용식물 들의 채집이 있었던 것 같다. 농경생활은 신석기시대 후기부터 조 중심의 밭농사가 시작되었으며, 돌이나 동물의 뼈로만든 낫, 돌보습, 돌괭이 등 다양한 농구가 출토되고 있다. 청동기시대에는 벼․보리․조․콩․수수 등의 다양한 곡물이 재배되기 시작하며, 대표적인 수확구로는 반월형돌칼을 들 수 있다. 토기는 정착생활이 이루어진 신석기시대부터 사용된 저장 도구이다. 진흙으로 빚은뒤 야외에서 낮은 온도로 구웠기 때문에 대부분이 적갈색을 띠며, 표면이 덧무늬나 각종 기하학무늬를 새겼다. 청동기시대에는 거의 무문토기이며, 붉은색이나 검은색으로 윤택을 낸 것도 있다.
고조선 : 남 만주와 요동 일대에서 청동기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해 온 환웅부족의 단군이 건설한 국가로 우리나라의 시조이다. 단군신화에 따르면, 하늘나라의 왕 환인의 아들인 환웅과 웅녀가 결혼하여 낳은 아들이 단군왕검이며, 그가 고조선을 건립하였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