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piaget의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의 비교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piaget의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의 비교 레포트 입니다.

목차

1.piaget 인지발달이론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3. 두 이론의 비교

본문내용

1.piaget 인지발달이론
piaget 연구의 중심에는 평형과 스키마라는 개념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미친다. 인간에게는 질서와 체계를 유지 시키려는 평형에 대한 욕구가 있고 이러한 욕구에 대해 삶에서의 경험을 구조화시켜 조직하려고 한다. 이것을 스키마라고 하고 이것은 이른바 머릿속에 존재하는 인덱스 카드와 같은 개념이고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반응하여 기능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식, 관계 등을 말하는 것이다. 스키마를 형성하고 평형을 이루기 위해 등장하는 개념이 동화와 조절인데 동화는 새로운 정보 또는 새로운 경험을 접할 때, 그러한 정보와 경험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스키마에 적용시키려 하는 경향성을 뜻한다. 조절이란 새로운 정보 혹은 새로운 경험을 인식하기 위해 기존의 스키마를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식으로 사람들은 점점 스키마가 쌓이고 쌓여서 지식의 성장과 발달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다.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계속 접하게 되는데 그 때 마다 동화의 과종을 거치기도 하고 조절해서 나의 지식세계에 변경을 하다가 그런 동화와 조절을 통해서 새로운 스키마를 만들어 나의 지적 능력이 향상되고 이런 과정이 점점 쌓이면서 자아 중심적인 그런 유아 상태를 지나서 성인이 되고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정신지체아의 인지발달 속도가 비 장애아동에 비해 늦는 것을 Piaget의 용어로 설명하면 과도한 동화라고 표현하는데 결국 동화와 조절을 통하여 평형화해서 새로운 스키마를 만들어 내고 그것을 사용하여 점점 나의 지적역량을 늘려나가고 자기중심성을 탈피해 나가야 하는데 정신지체아들은 새로운 정보나 지식이 들어와도 기존의 스키마를 수정하고나 변경하지 않고 원래 있던 스키마에 계속 확장만 시킬 뿐이니 더 이상 지적능력이 발달되지 않고 다른것에 대해서 계속 더 알아 나가는 것이 아닌 계속 자기 중심적인 세계에 머무르고 발전하지 못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