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교육신화를 읽고..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철학시간에 교육신화라는 책을 보고 평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선 신화라고 하는 것에 대해 알면 참이 아닌 사실에도 불구하고 이전부터 사람들에 의해 전해 내려오는 참으로 알려지는 신념이다. 우린 이런 신화적 존재들을 마치 생활하고 있는 삶속에서 느껴지고 겪어지는 당연한 과정과 결과의 연속이라고 보고 있다. 나도 이 책을 읽기전 몇 분 아니 몇 초전까지도 이런 신화 속에 갇혀 있었다 는걸 이제야 알 수 있다.
신화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첫째, 많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많이 믿으며. 둘째, 이원론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셋째, 때때로 다소간의 참을 내포하고 있으며. 넷째, 인간의 행동을 정당화시키며, 다섯째, 신화는 자주 제도화한다. 이러니 누가 신화란 존재를 의심을 하겠는가...? 여기에 대한 책임은 신화라는 신념을 믿고 그대로 받으며 전수하는 바로 우리! 인간이란 걸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즉, 인간만이 신화란 존재를 정확히 직시하며 판가름 할 수 있어야 한다.
책에서도 말하는 것처럼 이런 신화들로 인해 우리가 교육이란 걸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가정에서부터 사회를 겪게끔 준비해주는 학교 그리고 사회에서의 인간의 활동 등을 우리가 원지않는 그곳, 모순으로 가득찬 관념들, 자의와는 달리 다른 곳으로 가려고 하는 인간들의 모습을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나역시 그런 삶속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참으로 안타까울 수 없다.
신화라고 하는 것은 우리들의 삶 속에 너무 깊이 뿌리 박혀 있기 때문에 쉽게 제거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당연한 과정과 결과라고 믿고 지나쳐버리기 때문에 신화의 존재에 대해 의심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누군가는 언젠가는 이 책과 신화를 직시할 수 있는 인간들의 도움으로 인해 어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