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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위생]건강관리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체육교육과 운동위생 수업중에 건강관리제목으로 보고서를 작성한 내용입니다.
인터넷에서 다운받은게 아니고 직접작성한 내용입니다..

목차

비만과 운동처방
골다공증과 운동처방
고혈압과 운동처방
당뇨병과 운동처방
퇴행성 슬관절염
오 십 견
반 신 욕
★좋은 물로 건강해진다★

본문내용

1. 비만은 성인병의 지름길

최근에 와서는 음식은 물론 일상생활이 편리한 쪽으로 바뀌면서 에너지의 사용량은 줄어들고 있다. 대신 섭취한 영양분이 몸 속에 쌓이면서 비만인구가 늘고 있다. 비만이란 단순히 [살이찐 현상]이 아니다. 일종의 병으로 간주되며 "비만증"이라 부른다. 물론 지방 그 자체는 병과는 관계가 없다. 그러나 비만을 제대로 관리 하지 않을 경우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거의 100%에 이르기 때문이다. 인체의 구성성분은 성인의 경우 수분 60~70%, 단백질 15~20%, 지방 15~25%, 나머지는 당분 및 무기질이다. 비만이란 이런 성분 가운데 지방조직 점유하는 비율이 특별하게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비만은 기본적으로 들어오는 영양분이 많을때 나타난다. 체중이 일반적으로 자기 표준체중보다 20%이상 많은 경우로 보면된다. 단순히 체중이 증가한 것을 비만으로 보지 않고 지방조직이 정상이상으로 증가한 상태로 규정한다. 그것이 쌓이는 곳은 피부밑(피하지방)이나 장기의 벽(내장지방)이다. 흔히 지방의 체내분포에 따라 상반신비만형과 하반신비만형으로 나누는데 우리나라의 비만형은 상반신비만형 (이 형은 심장이나 내장기관에 지방이 많이 낀 경우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등과 직결됨)이다.
비만자는 정상인들에 비해 당뇨병은 3.8배, 간경변은 2배, 관상동맥질환은 1.8배, 뇌졸증은 1.6배 높다. 또 만성요통, 협심증, 심장마비, 지방간, 담석증, 유방암, 자궁체부암, 무월경, 과다월경, 불임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2. 비만도 측정법

브로카지수에 의한 비만도(%) 측정법은 * 이상체중(표준체중)=[키cm-100]x0.9(여자는 0.85)를 곱한다.
비만도 = [(실측체중-표준체중)/표준체중x100]
비만도가 -10% ~ +10이면 정상이고, 20%이상이면 비만이다.
적정체중은 20세 전후반의 자기체중, 이 때는 체질량지수(BMI:Body Mass Index)가 대략 20~40이다.
가장 이상적인 체중인 BMI 22를 유지하려면 자신의 키(cm)의 제곱에 22를 곱하고 그 값에 Kg을 붙이면 된다.

3. 식사조절과 운동이 지름길

올바른 비만관리는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이다.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면 동일한 체중감량의 시간을 반으로 줄일 수 있다. 식사요법은 잡곡밥에 야채, 과일, 우유를 곁들인 다. 간식과 고지방, 고당질, 당질음료, 맥주는 삼가해야 한다. 성인 1일 열량필요량은 남자는

2200~2500Kcal, 여자는 1800~2000Kcal이다. 비만자는 식사조절과 함께 운동으로 1주일에 0.5Kg정도 빼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동요법은 과부하의 원칙, 점진성의 원칙, 반복성의 원칙, 개별성의 원칙으로 실시해야 한다. "운동종목"은 비교적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좋다.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타기, 에어로빅스댄스 등이 좋은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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