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웃소싱][인적자원관리]HR(Human Resource) 아웃소싱 기업의 오늘과 내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5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인적자원관리>수업 기말 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성적은 물론 A+이었습니다.

목차

1. HR비즈니스의 현황
1) HR 아웃소싱의 개념
2) HR 아웃소싱 도입배경과 필요성
2. 인재파견서비스의 오늘과 내일
1) 국내인재파견시장의 변천
2) 파견서비스의 발전 요건
3. HR 비즈니스의 발전방향
1) B.P.O 서비스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2) P.E.O 서비스(Professional Employer Organization)

본문내용

< 본문中 >
아웃소싱은 “외부화”(外部化) 라고 번역되며 ‘기업의 일부기능이나 활동을 외부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외부의 제3자가 자신보다 특정업무를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경우에 선택될 수 있는 개념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시작하고는 았었지만 1989년 코닥과 IBM 간에 체결된 IT아웃소싱을 필두로 북미지역의 확산을 거쳐 경제 선진국들 사이에서는 경영활동 전 분야에 걸쳐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1995년을 전후해서 소수 전문가들 사이에서 쓰여지던 이 용어는 1998년 IMF 이후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사실 그 개념과 정의에 대하여 아직 많은 연구나 보고서가 활발하지가 않아 국내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해오던 용역과 위탁, 도급, 하청 등과의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명확한 이론적 실증이 없이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다만 아웃소싱의 그 범위와 개념이 초기의 기능적인 단순부문에서 점진적으로 전략적이며 포괄적인 프로세스 전체를 처리하는 등의 지속적인 진화과정에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인적자원과 관련된 아웃소싱과 특히 비정규직으로 호칭되는 인력들의 육성과 활성화가 되기 위한 외부 노동 시장적 아웃소싱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국내에서 일반 기업의 인사부서를 중심으로 인사의 부문별 기능을 외부자원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입문교육, 계층교육, 전문교육, 서비스교육 등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서비스가 있을 것이다.
또한 기업들의 규모와 조직운영이 복잡해지면서 인사 기획기능의 하나인 인사컨설팅이 활성화되어 왔고 또한 채용정보를 구직자와 구인자간에 제공해주는 채용정보제공 서비스 등과 채용시장에서 단순 직무를 소개하여 주는 직업소개와 고급인력을 중개해 주는 소위 헤드헌팅 시장기능이 있어왔다.

199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 활성화 되어 있던 근로자 파견 서비스가 국내에서도 확대되어 왔으며 IMF 이후 인터넷의 보급과 맞물려 온라인 채용정보회사와 이러닝(e-learning) 서비스, 급여대행(Payroll) 서비스가 출현했고 IMF 이후 대기업의 구조조정과 맞물려 퇴직자들을 위한 퇴직자 서비스인 아웃플레이스먼트(Outplacement)가 생겨나면서 인사 분야에서도 광의의 아웃소싱 서비스가 10여 종류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논리적 개념에서는 아직 인적자원 분야에서의 전략기능과 실행부문을 포괄한 아웃소싱시장이 형성되어 있다기보다 광의의 아웃소싱 시장개념이 확산되어 있고 일부 분사형태를 통해 부분적으로 생산라인과 콜센터나 판촉인력 운영부서 등이 시장에 출현되어 본격적인 아웃소싱 시장전개가 펼쳐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