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물가지수와 주가지수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05 | 최종수정일 2014.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지난해 통계학 시간에 Term Project로 제출했던 것 입니다.
단순한 레포트가 아니고 Term Project이다 보니 다른 레포트에 비해 내용이 풍부하고 완성도가 높습니다.
물가지수와 주가지수에 관련된 것을 통계학을 이용해 설명한 것이라
경제,경영학 수업 듣는 분이나 통계학 을 공부하고 있는 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 서 문_2

■ 물가지수
Ⅰ. 물가지수의 정의 _3
Ⅱ. 물가지수의 배경 및 산출공식 _3
Ⅲ. 물가지수 작성방법 및 작성과정예시 _4
Ⅳ. 물가지수 종류 _7
Ⅴ. 지수물가와 피부물가가 차이나는 원인 _11
Ⅵ. 물가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_13

■ 주가지수
Ⅰ. 주식의 정의 _16
Ⅱ. 주가지수란 무엇인가? _16
Ⅲ. 주식성장의 배경 및 산출 공식 _16
Ⅳ. 주가지수 보는법 _17
Ⅴ. 주가지표의 개요 _19
Ⅵ. 주가지수의 종류(주가수준을 보기 위한 지표)_19
Ⅶ. 주가지수와 통계/확률_24

■ 마치면서

본문내용

랜덤워크, 카오스, 프랙탈은 모두 자연현상을 가리키는 개념이지만 주식에서도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랜덤워크 : 술 취한 사람의 걸음걸이를 의미하는데, 물리학에서 분자들의 운동이 예측 불가능한 것을 가리키는 뜻으로 주가의 움직임은 사전예측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표현
카오스 : 혼돈,무질서를 가르킨다. 1960년대 초, 기상학자인 에드워드 로렌스에 의해 도입된 개념으로 기상학이라는 학문 성격에서도 알수 있듯이 예측보다는 현상의 설명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시스템이 본질적으로 결정론적인 규칙에 따라 움직이지만 그 체계가 극히 복잡하게 얽혀 있어 결과적인 형태가 예측 불가능함을 뜻한다. 카오스 개념이 주가와 친해질 수 있었던 것은 카오스적인 자연 현상을 확장과 수축이라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나눌 수 있었기 때문인데 이는 카오스와 대비되는 프랙탈 개념도 결국은 카오스 자체에서 나왔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확장 : 카오스적인 확장 즉 지수적으로 폭증한다 → 작전주, 급등주들의 급등세
수축 : 수축은 무한히 이루어지지는 못한다. ‘0’수준까지만 이루어진다. 그러나 난잡하게 줄어든다. → 주가가 빠질 때 ‘수시로 반등세를 주며’ 애를 먹이며 옆으로 흐르는 것이다.
프랙탈 : 카오스 속에 존재하는 질서의 세계이다.
주가는 정치․경제․사회․문화라고 하는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정해지는 것을 카오스적인 주가현상이라고 한다면, 내일의 주가는 오늘의 주가를 기초로 상승 또는 하락이라는 두 가지 움직임 가운데 하나를 택한다고 보는 것은 프랙탈적인 주가 현상이다. ‘사자’세력과 ‘팔자’세력이라는 양분된 요인에 의해 주가의 오르내림이 결정된다고 보는 것 또한 프랙탈적인 주가관이다.
주가는 시장 참가자들의 심리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의 미래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기술적분석 = 차트분석이 등식이 성립하는 것은 차트 분석이 과거의 주가와 현재의 주가를 놓고 투자 심리를 저울질하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나비의 날개짓 → 지구 또는 우주의 여러요인과의 결합 → 지구반대편에 이르러서는 태풍으로 변할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함
개인의 움직임은 예측 불허지만 수많은 개인이 모여져서 만든 집단의 움직임은 이를 집단심리에 영향받는 쪽으로 흘러가게 된다. 카오스의 범위가 클수록 프랙탈의 개념도 뚜렷해질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