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교육행정가의 자질과 역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무료

소개글

교육의 본직적인 목적과 교육행정가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본문내용

4월달 교생실습을 다녀온 03학번 언니들의 모습과 실습한 학교에서의 경험담을 들었다.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며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었다는 이야기, 실습 마지막날 반 아이들과의 이별을 맞이하며 눈물을 쏟았다는 이야기는 교권이 땅에 떨어졌다는 말이 무색하다. 함께한 학생들로 인해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더 커졌다는 말을 들으니 나 또한 학교에서 학생들과 수업을 하는 아름다운 풍경화 한 장을 그려본다. 교육행정가의 자질과 역할과는 빗나간 이야기로 말문을 튼 것 같지만 교육행정가 또한 교육가이기 때문에 교생선생님이었을 때 갖는 포부와 첫마음을 항상 간직하고 있어야 할 것 같다. 그런 마음에서 이야기를 시작해본다.
도서관에서 책 한권을 빌렸다. 「많이 가르쳐도 실패하는 한국교육」이란 책이다.제목을 접하는 순간 ‘맞는 말이지.’ 속말을 내뱉으며 책머리를 뽑아들었다. 우리나라처럼 교육열이 대단한 나라도 없을 것이다. 또한 교육제도도 쉽게 바꾸는 것 같아 혼란만 준다. 또한 학생들은 바뀐 교육정책에 따라가느라 한참 웃어야 할 때에 한숨만 쉬게 한다. 그만큼 교육은 학생은 물론 학부모 선생님 모두에게 매우 큰 과업이라고 봐야할 것이다. 특히 교육행정가의 역할은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교육의 본질적 목적과 교육행정가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고자한다. ‘어디까지를 교육행정가라고 해야하나? 일반교사는 속하지 않는 건가?’ 아직까지 교육행정가의 개념이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서 이참에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할 것 같다. 교육행정가는 과장이상으로서 어떤 단위나 기관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을 말하고, 기관을 책임지지 않으면서 행정적인 일을 하는 사람은 행정가가 아닌 행정직원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하였다.주삼환 외(2005)「교육행정및교육경영」학지사.p29
교육행정가는 배가 목적지까지 닿기위해 조정하고 선원들을 이끌어 가는 선장과 같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주삼환 외(2005)「교육행정및교육경영」학지사
주삼환(1998)「많이 가르쳐도 실패하는 한국교육」대교출판사
한겨레신문 2004년4월5일자.이천만/전남 여수 중흥초등학교장
김진희(2004)「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상담의 정의-.지구문화사
김교빈⋅이현구(2005)「동양철학에세이」동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