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성의 심리학]성 고정관념에 대하여(TV를 통해서 본 성 고정관념)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 고정관념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TV에 나타나는 성 고정관념에 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용어의 정의
2. 성 고정관념의 기원
3. 성 고정관념의 획득
- 부모
- 교사
- 매스미디어
4. TV 속에 나타나는 성 고정관념
- 광고
- 드라마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인간의 특성을 분류할 때 가장 기본적인 것이 성별 분류이다. 지인(知人)의 아기가 태어나면 아들인지 딸인가 묻는다. 새로 태어난 아기에게 어울리는 옷과 장난감의 색깔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이다. 혹, 남자아이에게 분홍색 옷을 사가거나, 여자아이에게 파란색 옷을 사 가는 결례를 범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신경을 쓴다. 이것은 남자는 남자다워야 하고 여자는 여자다워야 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이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하루이틀 사이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서 뿌리내린 것으로, 이 고정관념에 의해 남녀의 역할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왔다.


I. 용어의 정의
성 고정관념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어느 사회에서든지 각각의 성별이 지니는 일련의 특성에 대한 그 사회구성원들의 대체로 비슷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성 고정관념은 어느 사회나 널리 퍼져있는 관념들이지만, 개인들간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난다. 그 차이는 재산이나 교육의 수준, 경험 등에 기인한다. 따라서 성 고정관념이 반드시 그가 속해 있는 문화적 기준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II. 성 고정관념의 기원
성 고정관념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그리스는 기본적으로 일부일처의 시대였으나 여성들은 존중받지 못하는 시대였다. 여자들은 남자들에 비해 열등한 존재로서 지능이 떨어지며 여성은 단지 남자의 씨를 받아 그 씨를 키워주는 것에 불과하다고 간주하였다. 여성은 교육을 받을 기회도 제한당하였으며,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시켰다. 남녀의 결혼은 신랑과 장인과의 계약에 의해 이루어지고 신부의 의견은 무시되었다. 아내들은 남편과 식사를 같이 하지 못하였으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집안에 갇혀 지내야만 했다. 이처럼 여성이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차별당한 것은 여자들이 열등한 존재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은 결국 여성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으로부터 온 것이라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잔존하는 성 고정관념은 자본주의 탄생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다. 자본주의 탄생시점에 가내수공업이 쇠퇴하고 기계제대공업이 중심이 되자, 생산기능이 가정에서 공장으로 옮겨가게 되어 여성은 잉여가치를 창출하는 생산노동에서 분리되어 소비 중심의 가사 역할만 담당하게 되었다. 이 때부터 여성은 가사의 전담자, 남성은 사회적 생산의 전담자라는 고정관념이 고착화되기 시작했다. 이처럼 양성의 역할을 가정과 사회 중 각각 한 곳으로 정하자 가사를 전담하는 여성은 ‘사랑과 희생’을 강요당할 수밖에 없었고, 사회를 무대로 활동해야 하는 남성은 ‘힘과 리더십’을 강요당해야 했다. 이렇게 고착화된 양성의 역할은 지금까지도 어느정도 전해져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