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아동간호학]학령기 아동의 사고와 예방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학령기 아동의 사고와 예방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학령기 아동 시기에 주로 일어나는 사고별 정리와 그 예방법에 대해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익사 p.1

2. 화상 p.1

3. 자동차 사고 p.3

4. 중독 p.6

5. 신체손상 p.7

참고문헌 p.11

본문내용

2. 화상
(1) 원인별
: 열, 전기, 방사선 및 그 이외의 원인으로 피부에 손상을 가져오는 것이다.
① 열: 증기, 끓는 물, 불꽃, 더운 물주머니, 뜨거운 금속 등으로 인한 열
② 화학약품: 황산, 질산, 가성칼리 등의 강산이나 강알칼리로 오는 화상으로서 이때는 물 로 씻어 희석시킴이 가장 좋은 간호법이다.
③ 전기: 전류가 신체 내에 흘렀을 때 오는 화상이다.
④ 방사선: X선, 라듐, 자외선 등에 의해 서서히 나타나며 궤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2) 화상의 분류 및 정도
① 제1도: 피부에 홍반을 일으킨 상태로써 심한 통증이 있다.
② 제2도: 심한 통증과 함께 물집을 형성한다.
③ 제3도: 피부 및 깊은 조직의 파괴와 괴사를 일으키므로 통증을 느끼는 신경의 손상으로 인하여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④ 체표면적에 따른 화상의 범위: 보통 50%이상의 화상은 치명적이라고 보며, 좁은 범위 의 3도 화상 보다는 넓은 범위의 1도 화상이 더욱 위험하며, 그 이유는 수분과 전해질을 보다 많이 손실하기 때문이며, 즉 85%이상의 1도화 상은 손가락 끝의 3도 화상보다 더 욱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연령별로 보면 어린이과 노인층이 장년층보다 같은 화상이라도 사망률이 높다. 화상의 가장 문제시 되는 것은 쇼크와 감염이며, 쇼크는 대개 화 상후 1~2일 후에 사망하는 주요 원인이 된다.

(3) 화상 시 간호법
① 화상환자는 우선 통증 감소, 감염예방, 쇼크에 대한 예방책이 기본 간호 원칙이다.
② 1도, 2도 화상은 바셀린 연고 또는 화상 연고를 발라주며 공기접촉을 막는다.
③ 소독거즈나 탈지면 등을 직접 상처에 대지 않는다.
④ 물집이 형성된 것은 기름 묻힌 헝겊이나 거즈를 대주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터뜨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3도 이상의 화상과 넓은 범위의 중한 화상 시에는 의복을 느슨하게 하되 상처부위는 억 지로 벗기려 들지 말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소다수(물1ℓ에 중조 5숟갈)에 담근 헝겊을 대준다.
⑥ 환자를 안정시키고 쇼크에 대하 s예방을 하며 의식이 있으면 물을 조금씩 주어 수분을 보충시킨다.
⑦ 머리 부분의 화상 시는 화상으로 인해 부어오름으로써 기도가 막힐 우려가 있으므로 인공호흡을 할 준비를 해야 한다.
⑧ 화학약품에 의한 화상 시는 화학 약품으로 젖은 의복을 빨리 벗기고 다량의 물로 즉시 계속해서 씻어내며 연고를 바르고 소독 또는 청결한 거즈를 덮는다.

(4) 화재시의 비상대책
① 우선 정확한 판단과 신속한 행동이 필요하며, 이때 연기, 가스 등으로 질식할 위험이 가장 높음을 명심해야 한다.
② 입과 코는 젖은 수건으로 막되 중독 `가스`흡입을 항상 염두에 두고, 신선한 공기를 위해서는 몸을 엎드리도록 한다.
③ 의복에 불이 당긴 사람은 달음박질하거나 가만히 서 있지 못하게 하며 담요나 이불 기 타 천으로 몸을 싸거나 이런 것들이 없을 때는 그대로 땅바닥에 누워서 천천히 뒹굴어 서 불을 끈다. 불을 끌 때는 머리, 어깨 순으로 차례대로 꺼간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총론 Donna L. Wong 외 2003. 현문사
New 건강증진 윤순녕 외 2000. 수문사
아동간호학Ⅰ Adele Pillitteri 2003. 군자출판사
개정 증보판 가족중심의 아동간호학 Ⅰ 조결자 외 2000.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