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리회계]주요재무제표에서 읽을 수 있는 기업의 정보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회계는 회계실체의 이해관계자에게 회계실체에 관련된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서 회계보고서를 작성•보고하는 것으로서, 재무제표는 이러한 회계보고서의 가장 중심적이고 종합적 체계를 이루고 있다.
회계실체의 외부에 있는 이해관계자는 그 실체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있어서 재무제표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해관계자가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기업이나 그 밖의 사회적 조직에 대하여는 재무제표 작성 및 보고가 법령으로 의무화되어 있으며, 또 그 작성 및 보고 방법에 관하여도 규제가 가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국의 `기업회계원칙(증권관리위원회 제정)`은 재무제표 작성에 관하여 회계기간 동안의 사건을 나타내 주는 손익계산서(損益計算書), 재무상태변동표(財務狀態變動表) 및 제조원가명세서(製造原價明細書), 기말(期末)의 상태를 나타내주는 대차대조표(貸借對照表),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利益剩餘金處分計算書), 결손금처리계산서(缺損金處理計算書) 등을 필수적인 것으로 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정형화된 양식에 따라서 작성된 재무제표가 때로는 정보이용자의 필요를 충분히 또는 적절하게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정해진 양식에 구애받지 않고 추가적인 내용을 보충하여 보고함으로써 정보이용자가 잘못 판단하는 오류를 방지하도록 요구되는데, 이때의 보충설명자료를 주기(註記:foot note)와 부속명세서(附屬明細書:supporting and supplementary schedule)라고 한다.
재무제표는 기본적으로 회계실체의 경영자 또는 그 지배를 받는 사람에 의하여 작성되며 그 정보는 회계실체의 경영자를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의 이해관계에 직접•간접으로 영향을 준다. 따라서 경영자는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재무제표를 작성•보고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오늘의 경제사회에서는 회계실체와 직접적 이해관계가 없는 독립적인 전문가에 의하여 그 정보의 타당성에 관한 감사(監査:audit)를 받고, 감사인(auditor)의 감사의견을 첨부하여 보고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감사인의 의견을 포함한 감사보고서는 재무제표 이용자의 정보 이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재무제표의 중요한 일부로 간주된다.

따라서, 재무제표를 어느 정도까지 이해해야 하는가? 라는 명제는 어렵고도 쉬운 질문이다. 정답은 필요한 만큼이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기 보다는, 꼭 필요한 것부터 시작해서 점차 그 깊이를 더해가는 것이 재무제표인 셈이다. 이에 맞추어 투자 금액도 늘려가면 되는 것이다. 물론 재무제표만을 가지고 투자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상에서 느끼는 기업이 가치도 중요할 것이고, 좀 더 나아가 기업이 지니고 있는 기술에 대해서도 조금씩 알아가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결국, 알 면 알수록 좋은 것이라는 의미이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이에 맞추어 투자 규모도 늘려 갈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재무제표는 이런 분석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본고에서는 주요재무제표인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주석과 주기,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등을 살펴보고, 각각의 주요재무제표가 담고 있는 기업의 정보들을 읽을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목차

서론

본론
1. 주요 재무제표
2. 주요 제무제표에서 얻을 수 있는 기업정보

결론

본문내용

마케팅 활동의 궁극적 목표는 해당 제품의 수익을 최대한으로 하여 회사 재정 개선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넓게는 마케팅 관리, 좁게는 제품관리의 성과는 재정적 결과가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마케팅 계획에서 모든 전략과 목표가 설정된 후 최종적으로는 재정적기대치(Financial Expectation)를 제시해야 하며, 마케팅 계획의 시행 후 재정결과(Financial Result)와 비교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재무 보고서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담당 제품이 회사의 전사적 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고 설정된 재정 목표와 결과를 비교평가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의 재무상황을 나타내는 제반 보고서를 재무제표라고 하는데 재무제표는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손익계산서(Profit and Loss Statement), 이익 잉여자금 처분계산서 (Cash Surplus), 현금 흐름표(Cash Flow, Source and Application of Fund) 주기와 주석을 말한다.

외환위기 이후 국내 기업들은 지속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기업 체질을 완전히 바꾸었다. 그 결과 수익성도 비약적으로 높아졌다. 이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의 낙후된 회계 수준 및 지배구조에서도 많은 변화와 개선이 뒤따랐다. 국내외에서는 우리 기업들이 출자총액제한제, 증권 관련 집단소송제 도입 등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 기존의 경영 불투명성 및 지배구조의 불확실성이 상당부분 해소됐다고 평가한다. 하지만 글로벌 선진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려면 기업들의 자발적인 추가 구조 개선 노력과 시장원리에 입각한 제도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투명회계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코스닥 기업들의 연이은 분식회계사건을 통해 그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작년 말 벤처 1세대로 불리는 로커스와 터보테크 등이 분식회계를 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큰 충격을 줬다. 당시 코스닥지수가 4% 가까이 급락하면서 코스닥 기업들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가 완전히 무너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기도 했다.
그 동안 주식시장에서 한계기업의 퇴출요건이 강화되고 기업 회계에 최고경영자(CEO) 책임이 강화되는 등 엄격한 기준이 적용되면서 개별 기업들의 경영투명성이 점진적으로 개선돼 왔다.

따라서, 정확한 재무제표의 표기와 이에 대한 판단 능력 향상을 통해 건전한 기업에게 건전한 투자라는 한국 경제의 환경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