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20세기 교육사상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0세기 전반에 걸친 교육사상입니다.

목차

1. 20세기 시대상황과 배경

2. 20세기 교육의 특징

3. 교육사상

- 신교육운동
- 진보주의(Progressivism)
-본질주의 (Essentialism)
-항존주의(영원주의)-Perennialism
-재건주의 (개조주의)-Reconsturcitonism
4. 주요 교육 사상가
- 듀이
- 몬테소리
- 니일
-슈타이너
5. 각국의 교육.
-미국
-프랑스

본문내용

1. 20세기 시대상황과 배경
- 19세기와 20세기 전반의 외적 발전을 고찰할 때, 양 세기의 시대적 구분은 모호하다. 실제로 기술 및 경제발전은 동일한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계속되는 산업화로 인한 대도시의 아스팔트 문화, 공장의 연기와 소음, 인공적이고 허위로 가득 찬 인간관계 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실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 시기에는 또한 기계주의에서 생명주의로, 합리주의로부터 비합리성을 인정하는 입장으로 시대적 전환이 나타나게 되었다.
20세기 중반 이후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정보가 급속히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삶의 상황은 더욱 파악하기 힘들어졌으며,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더욱더 다양해 졌다. 그리고 이 사회가 아주 요구가 많은 성취사회가 되어 버렸기 때문에 개인에게 있어서나 전체에 있어서 도야 및 교육문제는 대단히 높은 위상을 차지했다. 또한 확대되어 가는 민주화의 과정은 모든 사람들이 성숙하도록, 그리고 비판적이고 주의 깊은 태도를 갖도록 몰아갔다. 이는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불이익 해소를 요구했으며, 교육기회의 평등, 여러 학교유형의 탄력성과 상호연계성, 그리고 일반 교육수준의 향상은 이제 여러 이유에서 피할 수 없는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2. 20세기 교육의 특징
- 20세기 전반기의 교육적 특징으로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반기에 소위 `신교육운동`이 전개되었다는 점이다. 신교육운동이란 아동의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고 자발적 학습활동을 조성한다는 이념 아래 근대교육의 이념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현실화시킨 운동이다. 당시 유럽의 여러 국가들은 공교육제도를 확립하고 교육의 기회균등을 기하는 등 근대적 교육체제로 전환하였지만,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서는 구교육의 형태를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신교육운동은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서도 근대화를 이룩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신교육운동의 중심은 학습자인 아동의 경험과 생활을 중시하는 아동중심교육이었다. 그것은 민주적인 교육이념을 기반으로 하며, 민주적인 시민사회에 상응하는 자유인의 계발을 목표로 하였다. 그것은 고전과 언어중심의 교육내용에서 벗어나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권위적인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아동이 자발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도록 했다.
또한 신교육운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아동 중심적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노작(勞作)활동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노작교육사상을 주창한 대표적인 학자는 독일의 케르쉔슈타이너(G. Kerschensteiner)가 있다. 물론 페스탈로찌, 프뢰벨 등도 노작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는 하였지만, 노작교육를 체계화시킨 교육사상가는 케르쉔슈타이너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노작교육사상은 가우디(H. Gaudig)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