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지체]정신지체란?

저작시기 2006.05 | 등록일 2006.05.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지체란 무엇이며, 원인과 증상, 정신지체아의 교육, 사회적 책임에 대해 조사하는 과제입니다. 제 생각을 덧 붙여 가며 글을 작성했습니다. 잘 활용하세요~ ^^

목차

서론)

본론)
1.정신지체의 사전적 의미
2. 정신지체의 원인
3. 정신지체의 특징
4. 경계성 지적기능
5. 정신지체아의 교육
6. 정신지체인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

결론)

본문내용

서론)
정신지체를 조사하면서 정신지체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전에 내가 갖고 있던 정신지체아에 대한 편견과 잘못된 상식을 바로 잡을 수 있었다. 또한 얄팍한 지식이 얼마나 큰 편견과 오만을 갖게 했는지 부끄럽게 느껴지기도 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정신지체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론)
1.정신지체의 사전적 의미
정신발달저지라고도 하며, 흔히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쓰이고 있다. 과거에는 정신지체의 분류를 IQ(지능지수)의 점수에 따라 백치·치우(痴愚)·경우(輕愚)·노둔(魯鈍) 등으로 불렀으나 지금은 정신지체인 중에서 경한 자, 즉 IQ가 50∼70을 경증이라고 하고, 35∼49를 중등도, 20∼34를 심도(深度)정신지체인이라고 분류한다. 전체 정신지체인 중에서 경한 자가 약 80%이고, 중등도가 12%, 심한 경우가 7%, 극심한 경우가 1% 정도이며, 외국에서는 전체 정신지체인 중 약 4%가 특수시설에 수용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1972년 6∼18세의 사람 중에서 IQ 60 이하의 발생빈도가 0.55%라는 보고가 있다. 전세계의 통계를 감안해 보면 일반인구 중 정신지체인은 적게 잡아서 약 1%라고 말한다.
사람의 정신능력을 IQ의 점수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아직 많은데 이것은 큰 잘못이다. 사람의 정신능력은, IQ 외에 성장특성, 교육가능성, 사회 및 직업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총괄해서 판단을 내려야 하며, 특히 사회성숙도를 중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릴 때에 IQ가 높다해서 다른 아이들과의 접촉을 차단하고 특수교육을 시킬 경우 사회성숙도가 발달되지 못하여 성장한 후에 대성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또 하나 큰 문제는 학령기 이전의 어린이에 대한 IQ 측정 자체가 어려울 뿐더러 그때 얻은 수치가 평생 유지될 것이라는 생각은 큰 잘못이다. 어릴 때 높은 IQ가 소년기에 들어서 정체되는 수도 많기 때문이며, 또 하나 문제는 어릴 때에 IQ가 낮다 해서 교육에 힘쓰지 않으면 성장 후에도 그 상태에 머물지만, 힘써서 훈련과 교육을 시키면 성장 후에 IQ도 상당히 높아질 뿐만 아니라 간단한 직업을 능히 감당할 수 있게 되는 예는 많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