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조경]내가 생각하는 한국 조경의 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내가 생각하는 한국 조경의 미
라는 타이틀을 소재로
제가 생각하는 바를 직접 서술한 레포트 입니다
간략한 사진 두장과 표지까지 3페이지 입니다

본문내용

솔직히 일년 전만 하더라도 조경이라는 분야는 생각도 해보지 안았습니다. 조경에 관하여 공부를 시작한 것도 얼마 되지 않았고, 이제 시작을 하는 저에게는 아직도 `조경이란 무엇이다` 하는 정의가 내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조경은 무엇이다 라는 생각은 전혀 해본 적도 없었고, 지금에 와서야 한국조경이란 무엇일까? 한국조경의 미란 무엇이지? 라는 생각을 처음으로 갖게 되었습니다.

한국조경은 과연 무엇이고, 또 한국조경의 미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하고 진지하게 생각 해 보았습니다.

우리나라는 예부터 자연과 함께 생활을 해왔습니다. 과거에 임금이 살던 궁궐, 정자, 귀족들이나 평민들이 주거하던 생활 터전 등을 보면 들녘과 같은 넓은 터전과 강이나 호수 같은 물을 끼고, 뒤로는 산을 등지고 항상 자연과 함께 더불어 함께 어우러져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지금도 `한국조경이란 바로 이것이다` 라고 정확하게 표현을 할 수는 없지만, 짧은 시간동안 제가 생각해본 한국조경이란 우리나라 전통의 느낌,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에 맞는 그런 조경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서구의 도시적이고 인위적인, 인공적이고 거칠고 만들어진 듯한 느낌의 그런 것들 과는 다른 자연적이고 시골스러운, 인위적이기 보다는 자연스러운 맛의 미, 그런 느낌이 드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복궁 내부 사진>
지난해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면서 사진에 조금씩 취미를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가끔 주말이면 카페 동호회 사람들과 함께 사진을 찍기 위해 모임을 갖기도 하고 서울 근교로 이곳저곳 사진을 찍으러 가기도 했습니다. 사진을 찍으러 다니면서 제가 실제 접하면서 보고, 한국조경의 미를 느낄 수 있었던 곳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