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교육][유아교육]공동육아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3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공동육아에 대한 개념정리에서 부터 공동육아를 하고 있는 어린이집 방문에서 인터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는 레폿입니다.

목차

1. 공동육아의 정의
2. 설립배경과 특성
3. 공동육아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
4. 공동육아 활성화의 필요성
5. 공동육아형 보육의 필요성
6. 공동육아 생활환경에 대한 제안
7.공동육아 협동조합의 원리
8. 공동육아의 모습
9. 공동육아 문화의 교육적 해석
10. 공동육아 어린이집의 철학적 기초
11. 공동육아의 우리나라 현황
12. 공동육아와 한국 사회
13.공동육아 어린이집에서의 삶
14. 외국의 공동육아 사례
15. 일산 야호 어린이집 방문
16.공동육아의 활성화 지원방안
17. 우리조가 느낀점

본문내용

1. 공동육아의 정의

공동육아란 요즈음 흔히 `탁아` 혹은 `보육`으로 부르는 제도적 집단 양육방식을 말한다. 탁아, 보육, 공동육아는 각각 다른 시대의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여 만들어진 말로 서로 다른 세계관, 인간관에 바탕을 둔 각각의 지향점이 본직적으로 다른 개념이다.

`탁아`는 금세기 초 일본에서 custodial child-care를 번역하여 만든 일본식 한자 조어로 어른들과 사회의 필요에 따라 `아이를 맡긴다`는 뜻이다. 이는 `아이를 지키고 돌본다`는 custodial 의 의미보다 더 뚜렷이 어른 중심의 기능론적 의미를 강조한 번역말임과 동시에 근대 일본의 국가주의를 반영한 말법이다. 전쟁과 산업체의 필요에 따라 사회적으로 동원된 어머니들의 노동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거추장스러운 아이들을 국가가 만들어 놓은 `아동 보관소(러인 전쟁기의 일본의 탁아소 명칭)`에 맡기라는 사회적 명령을 뜻한다. 패전후 일본은 `탁아` 대신 `보육`, `탁아소` 대신 `보육원`으로 명칭을 바꾸었다.

우리 사회는 영유아보육법 제정(1990년)을 통해 결과적으로 반세기 늦게 또다시 일본의 번역어를 수입한 셈이다. `보육(살피고 기른다)` 이란 말이 `탁아(아이를 맡긴다)`보다 뜻은 나아졌으나, 영유아를 가정에서 개인적으로 보호하기 어렵게된 오늘의 육아현실은 사회의 변화와 삶의 변화가 낳은 결과이며, 이는 마땅히 사회적으로 함께 책임을 지고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인식을 포함되어있지않다. 또한 보육을 `보호와 교육`으로 풀어써서 `교육`을 강조하는 의견에는 우리 사회의 교육에 대한 고정관념을 어린아이들에게까지 그대로 적용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다. 즉 취학전 아동에 대한 `교육`은 `머리가 좋아지는` `남보다 빨리 하는` 조기교육이 되기도 하고, 학교 같은 공식적 조직체의 구성과 표준적 교육시설, 표준적 교과과정에 대한 강조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것은 바로 이기적 경쟁과 기계론적 세계관을 더 효율적으로 더 어린 연령층에게 내면화시키는 새로운 반생태적인 교육체제의 확산이란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공동육아 어린이집이 다른 놀이방이나 유치원, 어린이집과 무엇이 얼마나 다른가 한마디로 말한다면 `살아있는 생명인 우리 아이들에게 열려있는 세계를 만들어 주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호기심 어린 눈으로 자연을 탐색, 관찰하고 자연의 생명력을 몸으로 느끼게 하고 행복해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자연스럽게 성장하도록 북돋아 주는 환경을 만드는 일, 이것은 결코 꿈이나 유토피아가 아니라 우리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절실한 요구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