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역,경제]국제상거래의 관세문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앞으로 지금보다 전자상거래는 더욱 확대되어 모든 상거래의 주거래방식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라는 것이 확실한 물품이 오가는 거래가 아니라는 점에서 어떻게 과세를 하는냐의 문제가 대두할 것입니다. 특히 양당사자가 국적을 달리하는 국제거래인 경우 관세를 어떻게 매길 것인가 하는 문제는 더욱더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러한 문제에 대한 논의가 세계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며 더 나아가 이에대한 해결책까지 본 글에서 제시해 놓았습니다.

목차

개요

서론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과 그에 따른 관련법규와 정책 제정의 필요성
본론
1.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현황
2.인터넷 전송과 GATS
(1)GATS규정의 특성
(2)인터넷 전송은 서비스 무역인가?
3.인터넷 전송과 관세수입
(1)전자 상거래 과세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OECD의 원칙
(2)WTO 각료회의에서의 관세에 관한 논의
-관세를 어떻게 매겨야 할 것인가?
-디지털화 된 상품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다면 어떤 비용과 이득이 생 길 것인가? (개도국을 중심으로)
결론
-전자 상거래를 육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어떠한 정책을 시행해야하나?

본문내용

인터넷 사용의 확대와 더불어 온라인을 통한 전자 상거래가 급증하리라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활성화되어 그 비중이 전체 상거래에서 막대한 입지로 자리매김할 때 한 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그것은 어떻게 과세를 하느냐의 문제입니다. 특히 그 거래가 해외부터의 거래인 경우, 더구나 물품으로의 변환 없이 단지 온라인상에서의 거래인 경우 관세를 어떻게 매겨할 지는 더욱 난감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세를 매기는 문제는 개도국에게 더욱 심각한일인데, 그것은 대부분의 개도국이 선진국에 비해 관세수입의 전체 재정수입 비중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개도국에 시점을 맞추어 어떻게 전자상거래에 관세를 매기는 것이 합리적이냐에 대한 문제를 풀어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인터넷전송을 서비스무역에 포함시킬 것이냐 물품 무역에 포함시킬 것이냐를 명백히 할 필요가 있는 데 이는 본론2에서 GATS 규정과 결부시켜 규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