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매매춘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6.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에 대한 고찰...
매매춘에 관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실태...
공창제에 대한 찬반 논쟁...등등...

목차

1. 성에 대한 기본적 고찰
2. 매춘의 실태
1) 매춘이란?
2) 매춘의 실태
3)현재 이뤄지고 있는 정책
①국가의 정책
②민간활동
3. 공창제도와 찬반의견
1) 공창제를 찬성하는 이유
2) 공창제를 반대하는 이유

본문내용

`성` 이란 단어를 떠올릴 때 우리는 대체로 은밀하다, 부끄럽다, 신비롭다, 즐겁다, 추하다 등의 여러 가지 반응을 보이게 된다. 그런데 한국 남성의 성문화에 대해 조사한 한 연구는 우리나라 남성들이 성을 유독 `성관계` 와 그 대상으로서의 `여자`와 동일시하여 인식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는 `성`을 성교와 성행위를 중심으로 이해하는 성기중심적인 사고방식에 자연스럽게 젖어 있다. 이러한 `성`을 성기 중심적 행위로서 이해하는 것은, 여성의 입장에서 보다는 남성의 입장에서 출발한다. 여성의 성은 성교하는 행위에만 국한될 수 없다. 남성과 달리 여성에게는 성교, 임신, 출산이라는 육체적 변화와 기능이 개별적일 수 없으며 연속선상에 있게 되므로 성관계만을 따로 분리시켜 이해한다는 건 남성위주의 사고방식이다. 이러한 남녀의 `성`에 대한 차이는 성의 이중구조와 이중윤리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남성은 성적 본능이 강하다, 그러나 여성은 비 성적 이며 모성본능만을 갖고 있다"라는 신화가 여성과 남성의 이중구조를 대변한다. 가부장제 문화의 가장 큰 특성인 이중 성역할 체계 내에서, 남성은 적극적으로 성관계를 주도하는 역할을 담담하게 되지만, 여성은 성적 욕구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남성의 일방적인 성관계에 길들여져 왔다. 그러나 여성의 성은 남성에 비해 오랫동안 억압받아왔기 때문에 단지 표현하기가 어려울 뿐이지, 결코 생리적으로 성 욕구를 덜 느끼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가부장제 사회는 여성의 성욕 잠재능력을 파괴하고 왜곡시켰으며 아울러 성을 주도하는 쪽을 남자로 규정하고 있다. ....이하생략

1) 매춘이란?
매춘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여자가 돈을 받고 몸을 파는 행위 또는 돈 등 기타 대가를 받거나 받기로 약속하고 남자에게 웃음이나 몸을 파는 행위를 말한다. 매춘은 역사가 오래된 행위이다. 그리고 종래에는 인간의 본능과 사회제도와의 관련에서 필요악이라고 하여 공인된 일도 있으나 최근에는 윤리와 공공질서 면에서 사회악으로 단정하여 법률로서 금지하게 되었다. 최초의 매춘인 고대의 매춘은 종교행위와 깊은 관련이 있어 사원매춘의 형태가 많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도 매춘을 허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중세에 들어와서 크리스트교시대에는 표면적으로 매춘을 금지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사창만이 금지되었고, 공창의 매춘은 세금을 바치는 대신에 보호되었다. 그리고 십자군 원정 때는 대규모의 매춘부부대가 조직되기도 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와서는 성의 억압으로부터 해방되어 매춘이 성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15세기 말부터 매독이라는 성병이 점차 퍼져나가 사회문제가 되었고, 그리하여 매춘문제는 성도덕과 성병이라는 2중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19세기 들어와서는 춘희로 상징되는 고등매춘부가 등장하였고 다시 매춘업이 성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