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학계열]운동과 호르몬의 변화

저작시기 2001.05 |등록일 2006.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운동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를 각 호르몬의 종류에 따라 조사

목차

1. 카테콜아민
2. 성장호르몬
3. 항이뇨호르몬
4. 갑상선호르몬
5. 인슐린
6. 글루카곤
7. 부신피질 호르몬
8. 엔돌핀

본문내용

신체운동 자극은 체내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호르몬 변화를 일으킨다.
체내에서 운동시 변화하는 호르몬에는 카테콜아민, 성장호르몬, 갑상선호르몬, 항이뇨호르몬과 알도스테론, 인슐린, 글루카곤,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코티졸, 엔돌핀 등이 있다.

카테콜아민
카테콜아민은 교감신경계의 활동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교감신경계가 외부자극에 대한 반응인 도전회피 상태하에서 활성화하기 때문에 운동강도가 높아질수록 혈중 카테콜아민의 축적의 상승이 있다. 이러한 호르몬의 증가는 운동의 강도와 관련되고 운동강도와 운동시간은 몇 가지 제한적 요소가 있다.
카테콜아민 중 아드레날린과 노어아드레날린의 운동에 대한 반응은 조금씩 다르다. 최대운동 후 나타나는 반응으로 혈장 노어에피네프린은 안정시 300-400pg/ml에서 최고 1,000-2.500pg/ml까지 올라간다. 그러나 노어에피네피린의 증가가 운동강도에 비례하는 것은 아니고 산소분압이 60-70%운동강도까지는 서서히 증가하고 역치 수준 이하의 운동강도에서는 급격히 증가한다. 최대 운동시 여성과 남성의 증가정도는 비슷하며 최대하 운동 수준을 초과하여야 축적되고 정상적인 남자성인들은 중등정도의 운동에서는 유의한 증거를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고갈상태를 유도하는 점진적인 트레드밀 운동이나 지속적인 운동강도의 끝 부분에서는 카테콜아민이 급진적으로 증가하는 누계적 효과를 나타난다. 최대하 운동 후 혈중 카테콜아민은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26배 정도까지 증가한다고 하였다.
노어에피네프린의 일관적인 반응과는 달리 에피네프린은 다양한 반응을 한다. 힘든 운동을 하는 동안 혈장 에피네프린의 증가를 관찰할 수 없었으며 산소분압의 40%와 60%의 운동강도에서는 80분간을, 산소분압의 905에서는 40분간 운동을 시킨 결과 에피네프린은 점진적 증가를 보인다. 중등 정도의 장시간 달리기나 힘든 운동 중에도 에피네프린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10분간 운동 시 혈장 에피네프린의 변화는 산소분압의 100%에서만 유의한 증가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와 같이 혈장 에피네프린의 변화는 노어에피네프린에 비해 일관성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낮은 정도의 운동강도에서 중등 정도의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변화가 분명하지 않지만 힘든 운동과 격렬한 운동을 하는 조건에서는 갑자기 증가한다.

참고 자료

운동생리심리, 운동생화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