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치료]뇌졸중의 병태생리와 임상양상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뇌졸중의 정의와 분류에 따른 병태생리와 임상양상에 대한 조사

목차

정의
뇌종중의 분류
병태생리
뇌졸증의 일반적 임상양상
뇌졸증의 유형별임상양상
뇌졸증 환자의 일반적 장애양상

본문내용

뇌졸중(뇌혈관질환)은 자신의 내외부로부터의 자극을 검색하여 인간의 모든 언행을 결정짓는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뇌기능의 상실이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총칭한다. 여기에는 뇌실질 뇌출혈, 뇌지주막하출혈 등 출혈성 뇌졸중과 뇌혈전증, 뇌색전증, 일과성허혈발작, 열공성뇌졸중 등 허혈성 뇌졸중과 정맥경색, 다발 경색성 치매, 혈관염, 모야모야병 등 기타 뇌졸중 등이 포함된다.
흔히 한방에서 중풍이라고 하는 병의 대부분이 뇌졸중을 지칭하나 기타 손발저림, 안면마비 등 뇌혈관질환과 상관이 전혀 없는 병들도 풍이라는 말로 표현되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 뇌졸중을 의미하는 동의어로는 뇌혈관질환, 중풍, 허혈성 뇌졸중, 출혈성 뇌졸중이 있다.

정 의
뇌혈관의 문제로 인한 뇌기능의 이상이 나타나는 것이 뇌졸중(뇌혈관질환; 중풍)이다. 그러나 뇌졸중에는 여러가지가 있어 개개의 뇌졸중마다 치료가 달라진다. 우선 출혈성 뇌졸중과 허혈성 뇌졸중은 증상은 같이 보일 수 있으나 그 치료는 확연히 틀리다. 또한 출혈성 뇌졸중에는 뇌실질 뇌출혈과 뇌지주막하출혈로 나뉘어지고 그 치료도 완전히 다르게 되는데 이는 그 병을 일으킨 병태생리가 완전히 틀린 것이기 때문이다. 허혈성 뇌졸중에서도 뇌혈전증과 뇌색전증이 서로 병을 일으킨 기전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가 틀려지는 것이다.


뇌졸중의 분류
일반적인 분류 뇌졸중의 병인 및 기전은 매우 다양해서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지만 임상적으로 크게 허혈성 뇌졸중 ( 뇌혈전증, 뇌색전증, 열공성뇌경색, 일과성 뇌허혈 발작)과 출혈성 뇌졸중 (뇌실질내 출혈, 뇌지 주막하출혈)로 나눌 수 있다.
시간적 측면에서의 뇌졸중 국소적인 신경학적 증상의 시간에 따른 변화에 따라 허혈성 뇌졸중을 여러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일과성 뇌허혈 발작 (Transient ischemic attack)
뇌조직의 가역적 허혈 상태로 인한 일시적 인 뇌기능의 국소적 소실을 말하며 증상은 대개 2-15분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24시간 이내 에 신경학적 증상이 완전히 회복된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동맥경화증에 의한 뇌혈관의 협착을 들 수 있다.

2) 진행성 뇌졸중 (Progressive stroke or Stroke in evolution)
국소적인 신경학적 증상이 발생된 이후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증상이 점점 심하게 악화되는 경우나 증상의 기복이 심한 경우를 말하며 이는 매우 응급적인 신경학적 치료를 요하는 상태다. 허혈성 뇌졸중의 약 20%에서 일어 나며 보통 증상 발현 후 48시간내에 흔히 관찰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수일이 지난 후에도 생길 수 있다.

3) 가역성 뇌졸중 (Reversible ischemic attack)
뇌졸중 발생 후 1주일 이내에 증상이 완전히 회복되는 경우로 임상적 의미는 특별 히 없으며 최근에는 별로 상용하지 않는 용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