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동과 건강]건강 목적에 따른 건강 유형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운동과 건강 과목 수강하며 썼던
레포트입니다...내용에 사진 첨부가 많아서
용량이 조금 됩니다....(그림파일8개)

필요하신분은 다운 받으시고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무산소성 반응 과정의 운동
2. 유산소성 반응 과정의 운동
3. 운동의 형태
Ⅲ. 결론

본문내용

첫째, 운동에 있어서 필요한 에너지를 산소의 관여 없이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는 무산소성 운동(anaerobic exercise)과 둘째, 산소가 에너지원을 분해하여 다량의 ATP를 만드는 과정을 통한 운동인 유산소성 운동(aerobic exercise)이다. 형태적으로 볼 때, 무산소성 운동은 주로 짧은 시간 동안 폭발적으로 힘을 발휘하는 운동이며, 유산소성 운동은 주로 장시간에 걸쳐 힘을 적용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건강을 위한 운동은 대개 유산소성 운동을 권장하고는 있지만 운동을 하는 사람의 나이, 건강, 흥미도와 관심 등에 따라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서는 운동의 유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건강 목적과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그에 맞게 하는 운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무산소성 반응 과정의 운동
운동은 여러 음식을 통해 섭취된 화학적 에너지가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되면서 일어나게 되는데, 화학적 에너지의 최종 산물이 바로 ATP이다. 어느 정도의 ATP가 근육 속에 인산크레아틴(phosphocreatine, PCr)과 함께 저장되어 있다가 무산소성 운동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가. ATP-PC System
갑자기 운동할 경우 또는 운동의 초기 단계에는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된다, 근육이 쉬고 있는 동안 PCr와 함께 근육 세포내에 저장되어 있던 ATP가 ADP(adenosine diphosphate)와 한 개의 유리 인산염(Pi)로 분리되면서 7.5㎉/㏖의 큰 에너지를 방출하여 근수축에 사용되는 것이다. 이렇게 사용된 ATP는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다시 ATP로 재합성되는데 이때 PCr이 크레아틴과 인산으로 분해되면서 ADP와 Pi를 결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