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사선학과]중추신경계 병변의 방사선 판독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추신경계의 질환별 방사선 판독에 대한 설명과 이미지 첨부

목차

1.선천성신생아 이상질환
2.외상
3.척수손상
4.뇌농양
5.염증성질환
6.혈관성질환
7.종양성질환
8.퇴행성질환
9.기타질환

본문내용

중추신경계의 방사선 판독

중추신경계의 영상방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CT, MRI, 단순촬영술, 척수강조영술, 혈관촬영술 등이다. 신생아의 뇌는 대천문을 음향창으로 하여 초음파로 쉽게 영상을 얻을 수 있다. 도플러 초음파를 사용하여 거미막하 출혈 후 두 개내 동맥들을 검사하고, 색혈류 이중 초음파를 사용하여 두 개외 경동맥들의 초기 검사법으로 이용한다. SPECT와 PET는 뇌의 기능적 영상을 얻는데 이용할 수 있다 . SPECT는 뇌관류를 보는데 가장 흔히 사용되고, PET는 신진대사를 보기 위하여 사용하는 검사법이다.

선천성 신생아 이상질환
뇌이상 질환
신생아 두부의 초음파로 진단되는 가장 흔한 두 개의 병리적 질환은 두 개내 출혈과 수두증이다. 신생아에서 더 자세한 영상이 필요하거나 또는 대천문이 닫혀 있는 경우에는 MRI영상이 이온화 방사선이 필요가 없고 뛰어난 조직 대비도 및 다면 획득 능력이 있기 때문에 선택검사법으로 사용된다.
외상
두부손상
두부손상은 흔하며, 특히 젊은 성인 남자에서 사망과 오랜 병력의 주 원인이고 대개 교통사고로 인하여 초래된다.
두개골의 단순촬영술은 골절 소견을 보일수도 있지만 간접적인 뇌 손상만을 보여줄 뿐이다. 함몰 두개골 골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경막 파열을 의미하며 두 개내 출혈이 흔하고 장기 합병증으로 간질이 생긴다. 그렇지만 만약 환자가 의식이 떨어지고 국소 신경학적 소견을 보이면 두개골 단순촬영술을 얻는다고 시간을 지체해서는 안되며, 신경외과 의사를 찾아 바로 CT촬영을 시행하여야만 한다.
CT촬영은 두부손상 환자에서 선택적ㅇ니 검사방법이며 빠른 시간내에 영상을 얻고서 뇌, 신생출혈, 골, 이물질 등을 훌륭히 보여준다.
두부손상은 다섯군데에서 두 개내 출혈을 일으킨다. 출혈이 개인에 따라서 한 군데 이상에서 나타날 수 도 있다. 신생출혈은 CT에서 고밀도로 보이는데 뇌실질창하에서 하얗게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