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치료]carpal tunnel syndrome

저작시기 2002.10 |등록일 2006.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근관증후근에 대한 정의와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설명

목차

1. 정의
2. 증상, 원인
3.평가방법
4.치료

본문내용

정의
수근관증후군은 손의 사용을 방해하는 고통스러운 신경질환이다. 이것은 조직이나 뼈가 목 에서 시작해서 손목을 통과해 손가락에 이르는 신경에 압력을 가할 때 생긴다. 처음에는 마 비가 오고 손에 찌르는 듯한 통증 또는 화끈거림이 올 수 있고 쥐는 힘이 약해지게 된다.
수근관 증후군이란 팔목 안쪽에 있는 수근관이라는 신체 구조물 내에서 정중신경이라는 손에 분포하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생기는 지연성 정중신경마비로 정의할 수 있다.


증상 및 원인
증상
특징적인 증상은 정중신경의 감각분포영역의 감각이상이나 저하가 가장 흔히 관찰되는 증상이고 이러한 증상은 여자에서 보다 잘 나타나며, 수면 중 타는 듯한 통증 및 무감각으로 잠을 자주 깨는 데, 손의 운동으로 증상이 소실되기도 한다. 만약 이러한 정중신경의 압박이 오랫동안 방치되는 경우에는 무지구 근(thenar muscle)의 위축(엄지손가락 아랫 쪽의 손바닥의 통통한 부분에 있는 근육이 마름)이 나타날 수 있다.
가장먼저 생기는 증상 : 엄지, 검지, 중지와 약지의 절반에 감각이 둔화해지고 이에 따른 부 위 의 통증
- 손이 저림
- 팔을 올리면 팔목에 통증 특히 저녁
- 손가락이 화끈거림
- 아침에 손이 굳거나 경련
- 엄지 손가락이 약해짐
- 자주 물건을 떨어뜨림
- 주먹 쥐기기 힘듬
- 번들거리거나 건조한 피부
- 팔, 어깨 때로는 목까지 통증
- 저녁에 손이 아파서 잠을 깬다.
손이 저리고 따끔따끔하며 팔 쪽으로 뻗치는 듯한 통증이 있고 손에 힘도 약해지며, 빨 래 등의 집안일 또는 컴퓨터 작업 등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증상이 악화되며, 통증이 밤에 더 심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