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미술을 통한 치료 수업방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 글은 미술교육 시간에 내준 리포트로,
한 아이를 대상으로 미술 치료를 1년동안 계획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미술교사의 자세와 지도 방향

Ⅱ. 본론
(1) 지도하고자 하는 아동 소개
(2) 아동을 위한 1년 강의계획서
(3) 아동을 위한 구체적 수업 방안

Ⅲ. 결론 - 맺음말과 느낀 점

※ 부록 - 여러 가지 패턴, 틀, 사람 몸, 손 이미지, 원

본문내용

해민이는 알코올 남용가정 아동으로 위축과 불안/우울 증세가 두드러진 아이이다. 이 아이가 자신의 고통을 스스로 다룰 줄 알고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세상 속에서 바른 인격체로 자라도록 미술 수업을 통해 도와주고 싶었다. 또래들과의 미술 활동, 감정을 제대로 인식하는 미술 활동, 자기를 알아가는 미술 활동 등을 통해 타인과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감을 높여주며 위축된 행동과 우울/불안 행동도 감소시키며 긍정적인 자아상을 심어주려고 수업안을 짜보았다.
해민이처럼 잦은 아버지의 구타와 같은 외상의 충격을 받은 아이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미술 수업을 통해 고통을 견디는 방법을 스스로 개발하고 연민의 마음과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을 회복하도록 해야 한다. 좋지 못한 환경 속에서 자란 아이이기에 더욱더 자신의 가치나 믿음을 잃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야 하며 삶의 의미와 목적에 맞는 변화를 추구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생각했다. 미술과 같은 창조성 있는 활동을 통해 이전의 경험이 무엇이든 외상적 스트레스 증상을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관리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이런 학생을 교단에서 만난다하더라도 이론과 실제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이번 과제를 통해 얻은 많은 점들을 고려해 아동을 지도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문제가 있는 아이뿐만 아니라 보통의 아이들까지도 어떻게 현장에서 미술을 지도해야할지 깨달았다. 미술은 그냥 준비하지 않고 대충 해도 되는 노는 과목이고, 소질 없는 사람에게는 타분하기만 한 과목으로만 여겼는데, 미술 시간은 대화의 시간, 창조의 시간이며 치료의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미술에 소질 없는 교사라 할지라도 아이들에 대한 사랑과 관심만 있다면 아이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해 자신만의 미술 세계를 만들어 나가도록 도울 수 있고, 아이들이 미술을 종이 안에서만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도 접목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발판으로서의 교사의 역할도 알았다.
마치 흰 도화지와도 같은 아이들에게 밑그림을 그려갈 초등 교사로서의 사명감을 잊지 않고, 밑그림이 제대로 그릴 수 있는 참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나만의 know-how를 갖춰 아이들이 수준 높은 인격체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하는 조력자로서의 교사가 되기 위한 나의 어깨는 오늘도 무겁지만, 무거운 어깨가 가벼워질 수 있을 만큼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