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공학]환경영향평가(고양시)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양시의 위치 및 면적,기후,도시 계획 등 고양시의 영향평가를 조사하여 레포트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사진과 그래프도 첨부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위치 및 면적

Ⅱ. 기후

Ⅲ. 도시 계획
-택지개발
-도로 및 교통 계획

Ⅳ. 환경 분야별 평가항목

Ⅴ. 환경 영행 지표
-자연환경 지표
-사회 경제환경 지표

Ⅵ. 환경 보존 구역(문화재)

Ⅶ. 저감 방안

Ⅷ. 결론

본문내용

<고양시>
경기도의 중심에서 서쪽편에 위치하는 시. 면적 267.34㎢. 인구 89만 3965(2004). 동남쪽으로는 서울특별시와 접하고, 북동쪽은 양주시에, 북쪽은 파주시에 둘러싸여 있으며, 서쪽으로 한강을 사이에 두고 김포시와 면해 있다. 시청소재지는 덕양구 주교동.
2005년 6월 현재 덕양구·일산동구·일산서구의 3개구와 대화동·중산동·주교동 등 38개 행정동(법정동은 53개)으로 이루어져 있다.

-고양시의 자연
산지는 대개가 남부는 화강편마암으로 이루어지며 북동부는 결정편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 지형은 평탄한 지세이나 동부에 북한산을 중심으로 높은 산지가 분포한다. 북동부도 구릉이 많고 중앙부는 산림이 울창한 야산지대를 이룬다.
서부의 한강과 곡릉천 연안은 퇴적평야를 이루어 농경지로 이용되며 야산지대는 과수원으로 활용된다. 곡릉천 외에 창릉천은 중앙부에서 남서·북서 방향으로 흘러 관개에 쓰인다.
기후는 서울과 거의 비슷하며 약간의 대륙성기후를 띤다. 2003년 연평균기온은 12.5℃이며 평균최저기온 5.8℃, 평균최고기온 16.9℃, 연강수량은 2059.4㎜에 이른다.

-고양시의 산업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지역이 많아 제조업체의 분포보다는 주거지역으로 기능이 특화되어 있다. 주요산업은 벼농사와 낙농업인데, 주로 논농사가 이루어져 왔으나 일산에 신도시가 건설되면서 농경지가 택지로 많이 전용되었다.
예로부터 한강 연안지대로 구릉성 산지·곡저평야가 형성돼 있어 질좋은 쌀이 많이 산출되었다. 서울 대도시를 소비시장으로 하는 근교농업지에는 관상수·채소·과수재배 등의 원예농업과 함께 돼지·닭·젖소사육이 성하다. 신도동·화전동 등에는 특히 채소재배가 많아 온상과 냉상을 계절적으로 겸하고 있다.
시내에는 수백개의 소규모 목장이 있는데 특히 벽제읍에는 사슴목장이 유명하다. 제조업체는 가발공장을 비롯하여 총 3651개 업체에 17만 4751명(2003)이 종사하고 있다. 시내 거주자들은 대부분 서울에 생활근거지를 두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