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근대사]보호국체제 하 국권수호운동-의병투쟁, 계몽운동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항일의병운동과 애국계몽운동의 배경, 전개, 의의를 쓴 보고서 입니다.
고생 많이 했었어요 ㅋ

목차

Ⅰ. 머리말

Ⅱ. 항일의병투쟁
1) 항일의병투쟁의 배경
2) 항일의병투쟁의 전개
전기의병
중기의병
후기의병
3) 항일의병투쟁의 의의

Ⅲ. 애국계몽운동
1) 애국계몽운동의 배경
2) 애국계몽운동의 전개
정치 사회 단체의 활동
언론기관의 계몽활동
민족교육운동
국학운동과 신문학
종교계의 계몽활동
국채보상운동
3) 애국계몽운동의 의의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904년의 <한일의정서> 조인부터 1910년까지의 한국은 ‘준식민지국가’였다. 1894년 청일전쟁의 승리를 계기로 적어도 동아시아권 국가들 사이에서 일본은 한국에 대한 주도권을 일방적으로 확보하였다. 나아가 일본은 10년 후인 러일전쟁 시 중립을 고수하는 한국정부에 대해 강제로 일본의 병참기지가 될 것을 요구하였고, 결과적으로 일본은 러시아마저 굴복시킴으로써 명실공히 서양 자유주의 열강들의 인정 하에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고 마침내 1910년 ‘합병’하게 된다. 이러한 한국의 대외정세 속에서 이에 저항하는 한국측 인사들의 대응 움직임은 크게 두 가지로 전개되었다. ‘항일의병투쟁’과 ‘애국계몽운동’이다. 전자는 일부 위정척사 계열 유림과 민중의 연대세력이 주축이었고, 후자는 대개 개명지식인, 곧 신지식층이 주축이었다. 또한 전자는 근대문명의 폭력성에 주목하고 근대문명을 부정하였고, 후자는 근대문명의 보편성에 주목하고 근대문명 자체는 인정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전자는 일본의 이러한 ‘근대적 압력’ 자체를 ‘주권침탈의 불법행위’로 간주하면서 무력에 의한 투쟁의 길을 택하였고, 후자는 그것을 일단 ‘한국의 무력한 현실’로 수용하면서 ‘평화적 ․ 합법적 테두리’ 내에서의 저항의 길을 택하였던 것이다. 본 보고서를 통해서 항일의병투쟁과 애국계몽운동의 배경, 전개, 의의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항일의병투쟁
1. 항일의병투쟁의 배경
1) 위정척사운동
위정척사란 정학(正學)과 정도(正道)를 지키고 사학(邪學)과 이단(異端)을 물리친다는 의미로 중국 성리학의 보위사상(保衛思想)인 동시에 기타 문화에 대한 배척사상으로 조선시대의 기조사상(基調思想)이었다. 실학운동 이래 자율적 비판도 있었으나 구한말까지 한국사상의 주류로 계승되어 왔다. 그러므로 일제 침략에 임하여 그 나름의 어떤 반응이 있기 마련이었는데 그 반응이 한말 위정척사운동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위정척사운동은 원래 일제를 겨냥한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열국의 침략이 일제 침략으로 집약되고 있었으므로 결국 일제를 표적으로 삼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위정척사운동은 기본적으로 성리학의 보위하는 위정에 목표를 두고, 열국의 문화를 사악한 것으로 단정하여 배척하는 척사운동인데 열국의 침략이 일제의 침략으로 간추려짐에 따라 일제에 대한 배척운동 또는 항쟁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근현대사학회, 『한국근대사강의』, 한울, 1997
강만길 외, 『근대민족의 형성2』, 한길사, 1995
윤병석, 『의병과 독립군』, 세종대왕기념사업회, 2000
민족사바로찾기국민회의, 『독립운동총서 1권』민문고, 1995
강만길, 『고쳐 쓴 한국근대사』, 창작과 비평사, 1994
김상기, < 의병운동의 역사적 전개와 의의 >
안외순, < 애국계몽운동과 준식민지에서의 자유주의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