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노인복지]한국 노인복지의 전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노인복지의 전망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제1절 장기요양보호정책 확립
1) 의료적 보호의 측면
2) 사회적 보호의 측면
3) 가족수발자 지지 측면
4) 보호비용 측면

제2절 고령자 창업지원정책강화
1) 노인에 의한 직접적인 창업
2) 노인을 위한 간접적인 창업

제3절 노인복지와 정보화

제4절 실버산업의 확대
1. 실버산업의 영역
2. 실버산업정책

제5절 노인에 대한 가족부양기능 강화

본문내용

제1절 장기요양보호정책 확립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생명이 크게 연장되고 있다. 따라서 건강에 문제가 없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어도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없는 여명의 기간, 즉 독립생활 기대수명(active life expectancy)이 연장되고 있는 반면, 고령화에 따른 신체적 허약, 질병, 장애 등으로 사망 시까지 타인의 도움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의존기대수명(dependent life expectancy)도 연장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노년기 후기의 의존생활 기간은 인생의 보편적이고 정상적인 생활주기의 일부가 되고 있으며, 기간에 대한 서비스와 이와 관련된 건강보호 비용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책이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것이 장기요양보호정책이다.

장기요양보호는 크게 네 가지 측면에서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1) 의료적 보호의 측면
의료적 보호는 노인건강과 관련한 일차적 보호로 의료적 진단과 치료를 말한다. 노인의 질병은 비노인층의 질병과는 달리 만성질병이 대부분으로 병원에서 일차적 진단과 치료를 받은 후에는 가정으로 퇴원하여 통원서비스를 받거나 요양시설에 입소하여 장기적 요양서비스를 받게 된다.

2) 사회적 보호의 측면
사회적 보호는 노인의 일상생활 동작을 도와주거나 정서적인 면에서의 지지나 안정을 위한 서비스를 말한다. 장기요양을 필요로 하는 노인의 경우에는 치료하여 완쾌시키는 것보다 현재 상태의 유지와 악화방지, 또는 임종과정에서 필요한 수발과 심리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위주가 되거나 바람직한 경우가 훨씬 더 많다.
3) 가족수발자 지지 측면
장기요양보호는 거의 대부분이 가족수발자에 의해 가정에서 제공된다. 가족수발자는 장기간의 노인보호서비스 제공으로 인하여 육체적 피로와 건강 약화, 정신적 갈등과 스트레스 등을 경험하므로 이들도 장기요양보호서비스와 관련하여 서비스를 받아야 할 대상이 된다. 시설보호보다는 재가보호가 보편적인 우리나라에서는 가족수발자의 문제에 대한 정책적인 배려가 절실하다.

참고 자료

한국노인복지론/ 학지사/ 박차상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