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이론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태아/신생아의 발달 특징 및 태교의 종류

목차

태아/신생아/태교
1. 태아의 능력과 신생아의 능력을 기술하시오
2. 태교에 대하여 다음의 사항을 정리하시오
3. 신생아 돌보기에 대하여 다음의 사항을 정리하시오

본문내용

▶ 제 8 주
제 8 주가되면 태아는 4cm가 된다. 태아는 성숙되고 세부적인 몸의 부분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심장은 한 달 전부터 고동치고 근육은 이제 막 첫 운동을 시작한다. 산모는 월경을 두 번 거른 이 때 사전 진찰을 위해 의사를 찾아야 한다.
▶ 제 3 개월
태아는 이제 모습을 제대로 갖추고 있다. 머리, 몸통, 팔, 다리 구분이 명확해지고
뇌 또한 제 모습을 갖추고 여러 가지 기능을 보이게 된다. 또한 배내털이 나기 시작한다. 태반은 자궁이 아기를 잘 보호하고 기를 수 있게 하는 데 필요한 모든 호르몬을 만들어 낸다. 항체는 그 역할을 다했으며 이제부터는 태아가 자기 스스로 자신을 돌보게 된다. 이 때 태아는 몸무게가 28.4kg, 약 10cm의 크기이다. 혈액순환도 가능해진다.
임신 3개월 무렵부터 태아는 외부의 자극을 차츰 기억하게 되는데 이때 기억한 것은 출산 후에도 얼마간 사라지지 않는다. 아직 성인과 같은 기억력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엄마의 행동에 의해 어떤 자극을 받게 되면 그것이 뇌에 전달되어 흔적을 남기게 되는 것이다.
▶ 제 4 개월
태아는 이미 만삭아의 기관 구성과 거의 같아져 있다. 머리는 다리를 뻗어 잰 몸 길이의 1/3쯤이 된다.
갈비뼈가 분명하게 보이고 뼈 생성의 연골 시기에 뼈 조직이 처음 나타난다.
또 태아는 이 시기에 상당히 잘 듣는다는 연구도 있다. 실 뿌리 같이 풍부한 망을 이룬 태반이 마치 화환처럼 태아를 둘러싸고 있다. 이 때 엄지손가락이 입 근처에 갔을 때 입술과 혀가 빠는 동작을 시작한다. 생존을 위한 반사 작용이다. 또한 4개월이 되면 남녀 성별을 구별할 수 있을 만큼 생식기도발달한다.
사람의 두뇌는 일생을 통틀어 이 시기에 가장 많이 발달하는데 기쁨, 불안, 노여움등의 감정도 이때부터 생긴다. 따라서 엄마는 항상 마음을 즐겁게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