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교육]영유아기애착형성돕는활동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연령별(영유아기) 애착의 개념과 애착형성을 돕는 활동을 몇개씩 정리.

목차

1. 애착이론에 대하여
1) 애착의 개념
2) 애착의 발달과정
3) 애착의 유형
4) 애착의 형성요인
5)애착형성을 돕는 활동

2. 0~24개월 발달특성, 양육방법, 활동
1. 0~3개월
2. 4~6개월
3. 7~9개월
4. 10~12개월
5. 12개월~18개월

활동(연령별)

본문내용

1. 애착이론에 대하여
1) 애착의 개념
인간의 초기경험이 인간성장발달에 의미를 갖게 되면서 어릴 때일수록 환경으로부터 신체,지능, 성격 등의 발달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연구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유아기의 행동현상과 유아기의 경험이 어머니와 어린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영아-어머니간의 관계 발달연구사에서 보면 의존성이라는 개념이 우선되는데 어머니의 양육에 대해 영아가 만족할 때 어머니에 대한 애정이 형성된다고 본 프로이드의 영향이 크다.
기본적으로 영아의 어머니에 대한 의존성을 기본 생리적 충동의 만족을 통해 획득되는 2차적 충동이라 하고 이 충동으로 영아가 다른 사람에게 끊임없는 접촉이나 관심을 가지려고 한다.
동물행동학측면에서는 인간 초기의 반응은 포유동물의 애착행동발달을 진화론적 견지에서 여러 동물이 특정개체에 대해 형성하는 애정적 결합(affectional tie)을 애착(attachment)으로 정의한다. 영아가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의존적 행동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기 않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개체의 종족보존을 위하여 필수적인 생존기능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애착이란 모든 연령의 애정적 결합(affectional tie)에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애착은 출생 시에 전혀 결여된 상태에서 그 후 증대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영아가 일차적 양육자와 맺는 애착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성향일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적 관계의 원형이 된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따라서 애착이라는 개념은 특정한 두 사람간에 형성되는 애정적인 유대관계로 정의하고 특정인물에게 애착을 느낀 영아는 그 인물을 세상을 탐색하는 안전기지(secure base)로 사용한다. 즉 출생 후 오랫동안 타인으로부터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영아에게 양육자와의 애정적 유대(affectional)는 자신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안전을 보장하는 기능을 한다. 모자 애착관계에서 영아는 자신의 욕구가 적절히 충족될 때 어머니에게 안정감을 느끼는 한편 어머니와의 격리 또는 상실의 경험을 통해 분노나 슬픔 등의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그리하여 애착행동은 한 개인이 분화되고 선호하는 특징 및 사람에게 접근성을 추구하고 유지하는 결과를 낳게 하는 일련의 행동 형태들인 것이다.
출처 -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 표상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김은주

참고 자료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 표상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