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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비만]운동과 비만 1차 레포트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나의 비만도 측정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레포트한것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나의 비만도 측정
2.나에 맞는 올바른 처치 방법

♧비만관련 기사
★운동요법과 식이요법의 차이점
★식이요법, 운동요법, 식이+운동요법 신체조성 변화비교

본문내용

1.나 자신의 비만도 측정
♠나의 신체 사항( 키: 182cm, 몸무게:80kg, 허리둘레:83.9(약 33인치) )

(1)표준체중법 [표준체중의 10%이상 과체중, 20%이상 비만, 10%미만은 정상]
①가쓰라의 방법
표준체중법=(신장(cm)-100)×0.9kg
=(182-100)×0.9=73.8kg
나의 체중은 표준체중(73.8kg)보다 6.2kg 무거운 80kg이므로 정상이다.

②브로커의 방법
표준체중=(신장(cm)-100kg)이나 신장이 175cm이상이면 110kg을 뺀다.
=(신장(cm)-110kg)으로 계산해서 182-110=72kg
나의 체중은 표준체중(72kg)보다 8kg 무거운 80kg이므로 과체중이다.

③존슨의 방법
표준 체중=(신장(cm)-100-{(신장-150/4)})kg
=(182-100-{(182-150/4)})kg=82-7=75kg
나의 체중은 표준체중(75kg)보다 5kg 무거운 80kg이므로 정상이다.

④마쓰타니 등의 방법
표준 체중={(신장(cm)-100)×0.6+20}kg
={(182-100)×0.6+20=69.2kg
나의 체중은 표준체중(69.2kg)보다 10.8kg 무거운 80kg이므로 과체중이다.

(2)비만도
공식: 비만도=(실제체중/표준체중)×100
판정:100~120-과체중, 120이상-비만

①가쓰라의 방법: 80/73.8×100=108
②브로커의 방법: 80/72×100=111
③존슨의 방법: 80/75×100=106.7
④마스타니 등의 방법: 80/69.2×100=115
※대부분의 표준 체중이 100~120 사이에 나타났으므로 과체중이다.

(3)로러지수(Rohrer index)
공식: RI={체중(kg)/신장(cm)³}×10에 7승
판정: RI가 160이상이면 비만

RI=(80/182³)×10에 7승=약 133
※160이상이면 비만이므로 계산결과 약 133이므로 정상이다.

참고 자료

중앙일보 (2006년 4월 6일)
신체조성과 체중조절(태조문학사-정정진․조현철 저)
비만과 운동처방(학이당-김현 저)
비만증과 건강 운동법(가장문학사-안영준 저)
네이버 ,엠파스 검색창
리더스 다이제스트
www.365mcdiet.net[365mc비만클리닉]
www.doctor.co.kr[Doctor medical Communication Por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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