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발전론] 투자의 흡수능력, 균형성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투자의 흡수능력과 균형성장, 불균형성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투자의 흡수능력
1-1흡수능력이란 무엇인가?
1-2투자의 애로요인은 무엇인가?

2.균형성장과 불균형성장
2-1균형성장론
2-2불균형성장론
2-3 균형,불균형성장논쟁의 평가

3.투자기준론
3-1자본계수
3-2자본의 사회적 한계생산력
3-3 1인당 한계재투자율
3-4한계성장기여율
3-5연관효과
3-6사회적비용수익

4.투자의 우선순위
4-1 농업우선론과 공업우선론
4-2 노동집약투자와 자본집약투자

5.개발에 소요되는 최소추진력
5-1.대규모 추진론(Big Push Theory)
5-2 저균형 함정(Low Level Equilibrium Trap)
5-3 자본계수의 언덕고개

본문내용

1.투자의 흡수능력

1-1 흡수능력이란 무엇인가?
투자와 관련하여 흡수능력(Absorptive capacity)이란 말이 많이 사용된다. 경제발전론에서 말하는 흡수능력은 투자수요능력(投資需要能力)을 말한다. 국민경제의 수급문제는 수요쪽은 투자, 그리고 공급쪽은 저축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흡수능력은 바로 투자수요능력으로 좁혀서 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흡수능력이란 자본을 국내투자화함에 있어 그 투자가 사회적으로 수긍될 수 있는 자본수익률(Socially Acceptable Return)이상을 보장한다는 조건하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국내투자의 총가능량을 의미한다. 이때 ‘사회적으로 수긍될 수 있는 자본수익률’이 무얼의미하느냐에 대해서는 논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오늘과 같은 개방경제하에서는 LIBOR 국제금융시장의 중심지인 영국 런던에서 우량은행끼리 단기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를 말한다. 런던은행간 금리(London inter-bank offered rates)의 머리글자를 따서 리보(LIBOR)라고 부른다. 우리가 외국에서 돈을 융자받거나 차관을 할때 주로 LIBOR rate를
적용해서 계약을 합니다.



(london interbank offered rate)같은 국제금리수준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 이유는 만일 투자수익이 국제금리 수준을 하회한다면 그 나라는 이를 외국에 투자함으로써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1-2 투자의 애로요인은 무엇인가?
후진경제의 개발문제는 결국 어떻게 해서 투자를 늘릴 것인가 하는데 집약된다. 투자는 수요와 공급 양쪽에서 볼 수 있다. 투자의 수요능력은 흡수능력이며 공급능력은 저축능력이다. 따라서 투자의 애로요인도 이양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일반적 경제발전과정을 보면 투자의 애로요인이 맨 처음에는 흡수능력, 그 다음 단계는 저축능력, 그리고 그 다음의 경제 성숙단계에서는 다시 흡수능력으로 순환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①경제발전의 전야에 있는 나라의 투자는 흡수능력에 의해 제약된다.
→생산과 생활이 낮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를 필요로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낮은 수준에 있는 잠재 저축을 투자화할 수 있는 결합능력마저도 없기 때문에 투자가 일어나지 못하는 것이다.(아프리카의 많은 신생국과 일부산유국이 여기에 해당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경제발전론 박영사 글쓴이 박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