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제사]고대사회의상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고대사회의 상업에 관하여 깔끔하게 정리 잘 된 리포트 입니다.
믿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상업의 발생

Ⅲ. 상업의 발달 조건

Ⅳ. 문명별 상업활동
1. 메소포타미아 문명
2. 크레타 문명
3. 히타이트와 페니키아
4. 그리스 문명
5. 로마

Ⅴ. 결론
고대 상업의 특징

본문내용

Ⅱ. 상업의 발생
상업은 넓게 해석하면 상규적인 교환이다. 따라서 상업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교환의 대상이 되는 이질재화의 존재가 필요하게 된다. 이질재화는 분업의 산물이므로 아직 인간의 경제 생활이 공동체적인 편제에 의해서 영위되던 시절에는 ‘상업은 상이한 습속집단간의 현상’으로서 공동체 외부에서 공동체의 수장이나 대표에 의해서 이루어 진다. 즉 상업의 발생은 사회적 분업의 발달-생산물의 다양화,풍족화-화폐의 발생과 더불어 지금껏 우발적이던 교환이 상규화 되고, 따라서 점차 생산과는 분리되어 교환에만 종사하는 사람, 즉 상인이 탄생함으로써 본격화된다.
교환이 상규회된 시기에 대해서는 베버에 의하면 농경사회의 전개, 즉 신석기시대에 이르러 생산력의 증대와 함께 인간이 촌락에 정주하게 됨과 더불어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는 정주에 의해서 반복적,계속적 거래가 가능하게 되고 농경의 전개에 따른 생산력의 증대는 인구부양력을 키워 인구의 증대-노동력의 잉여-여가발생과 그 증대에 의해서 교환대상품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공예품과 운반도구가 제조가능하게 되며 제품생산을 위한 원료가 널리 구해질 뿐 아니라 농업생산을 위한 원재료와 장신구등의 원료가 점차 많이 수요된다 - 교환수요의 증대, 잉여곡물이 쉽게 교환대상이 된다. 가축이 장거리 여행을 가능케 한다.
이상과 같은 이유로 상업은 농경사회의 개시와 함께 발생한다는 것이 베버의 주장이다.

Ⅲ. 상업의 발달 조건
상업의 발달은 사회적 분업의 진전과 생산력의 증대에 따른 잉여생산물의 생산과 그에 대한 수용의 증가가 기본적인 전제가 되는 것임은 이미 지적한 바와 같거니와, 그러나 그렇게 해서 싹튼 교환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화폐의 발생을 비롯한 다음과 같은 여러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