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기체계]미사일의 구분과 유도방식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무기체계론에 속해있는 미사일과 그 유도방식에 대하여
여러가지 삽화와 표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정리해놓은 리포트입니다.
좋은자료되세요^^

목차

1. 미사일이란?
2. 미사일의 종류
3. 유도방식

본문내용

1. 미사일이란?

- 유도탄(Missile)이란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특정 방법에 의해 유도되는 장치를 가진 무기로서 어원적으로는 투창/화살/총포 등 날아가는 무기를 뜻하나 현재는 자신이 추진력을 가진 비행체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탄두를 운반하는 군사목적의 로켓 등에 한정된다.

미사일이 처음 등장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중 독일에서 개발, 사용했던 V-1, V-2, 무유도 로켓으로 V-1은 현재 미국이 자랑하는 순항미사일(Cruise missile)의 선조가 된 무인 비행체였으며 V-2는 지금의 대륙간 탄도미사일(Ballistic missile)의 기초가 되었다.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다.
순항미사일(Cruise missile)이란 사정(射程)거리의 대부분을 거의 동일한 속도로 비행하고, 비행거리가 수백km 이상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순항 미사일은 적의 레이더망을 돌파하기 위하여 저고도(지상 30∼2백 m)로 지표면의 기복을 따라 음속이하의 속도(통상음속의 0.7∼0.85)로 장시간 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이 미사일의 추진기관은 고체추진제 대신 터보-팬(Turbo-fan:팬으로 가속 추진되는 터보제트 엔진)이나 터보-제트(Turbo-Jet : 터빈식 분사 추진기)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순항미사일은 걸프전시 미 함대에서 1백여 발을 발사, 이라크내 군사기지를 강타한 토마호크(Tomahawk)가 있다. 탄도미사일(Ballistic missile)은 발사초기에 로켓으로 어느 높이까지 추진되고 유도장치에 의해서 표적방향으로 일정한 고각과 양각 및 속도가 되면서 그 후로는 자유탄도로 정하여진 목표까지 비행하는 원리로 되어 있다.

3. 유도방식
- 지령유도 유도신호 산출지령으로 전달

발사점에서 표적까지 유도탄을 정확하게 보내기 위하여 유도탄과 표적의 정보를 획득/처리하고 유도명령을 계산하여 전달하는 유도방법은 유도무기체계의 사용목적, 운용개념, 요구성능 등에 따라 다양하다. 이러한 유도방식은 크게 지령유도(Command Guidance), 호밍유도(Homing Guidance), 항법유도(Noavigational Guidance)로 구분하며 표적측정, 유도탄 측정, 유도명령이 이루어지고 있는 위치에 따른 유도방식의 일반적인 분류는 <표 1>과 같다
[주] (1) TVM : Track via Missile
[주] (2) 내부 또는 외부의 기준은 유도탄임
[주] (3) TVM 유도방식인 경우 표적을 측정하기 위한 센서는 유도탄에 설치되어 있지만 계산은 지상에서 이루어짐.
지금부터 각종 유도방식 별로 기본적인 원리와 특징에 대해 5회에 걸쳐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국방 과학 연구소 (http://add.re.kr/index.asp)
다운로드 맨위로